의학용어 f/e, 의학용어 EVL

반응형

1. 의학용어 F/E

 

 

의학용어 F/E 는 Further examination의 줄임말로서 직역하면 추가적인 검사? 정도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병원에서는 흔하게 쓰이는 W/U 보다는 사용되는 빈도가 낮지만 그래도 자주 쓰이는 용어입니다.

Further examination 또는 Further evaluation 두가지 용어로 쓰일 수 있겠고, 뜻은 동일합니다.

자주 쓰이는 예시를 말씀드리면,

Pneumonia로 병원에 내원하여서 치료를 받기 위해 온 환자입니다. 기침과 가래가 많고, 열도 좀 나서 폐렴이 의심되어 X-ray도 찍고 피 검사도 하고 여러가지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근데 피 검사에서 Hb이 낮아서 빈혈이 의심이 되었고, 이에 대한 F/E을 할지 말지는 환자와 의사의 선택에 따를 수 있습니다.

즉, 환자가 주요 불편함으로 병원에 온 것은 기침, 가래와 열인데 빈혈은 별로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물론 위험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Evaluation이 필요하겠지만 further examination을 시행할지 말지는 상의와 대화를 통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2. 의학용어 EVL

 

의학용어 EVL은 Esophageal Variceal Ligation 또는 Endoscopic varix ligation 의 줄임말입니다.

둘다 어차피 같은 시술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식도 정맥류 결찰술을 의미합니다.

식도 정맥류라고 하면, 주로 간경변 환자에서, 간이 딱딱해지고 간으로 들어가는 혈류의 저항이 높아지면서 간 이외의 다른 장기로의 혈류가 증가하게 되고, 이 혈류는 주로 위와 식도로 가게 되고, 그렇게 과도한 혈류가 불거져나온 것이 정맥류입니다.

이 정맥류는 터지게 되면 심한 출혈을 야기할 수 있고,

이때 식도 정맥류 결찰술을 내시경 유도 하에 시행하게 되어, 고무 밴드로 정맥류가 생겨 출혈이 일어난 부위를 결찰하여 묶어주게 됩니다.

이 시술을 통해서 식도 정맥류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