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이명 치료와 원인은?

반응형

귀이명이란 귀에서 뭔가 울리는 소리가 나는걸 말합니다.

그 소리는 파리가 앵앵거리는 것처럼 울릴수도 있고, 뱀이 움직이는 소리처럼 나기도 하고, 높은 음조의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그 소리는 사람마다 크기의 차이가 있을수도 있고, 지속적일 수도 있으나 간헐적일 수도 있습니다.

보통 밤이나 잠들때처럼 주위의 소리가 안날때 이명은 더 크게 들리며 집중하기 힘들거나 자는데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귀이명은 사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중 하나인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없지만 심각한 경우 잠을 못자거나 생활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이명은 꼭 청력의 감퇴와 관련있는 것은 아니지만 종종 청력상실과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귀이명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귀이명 치료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귀이명 원인

 

(1) 큰 소리에 오래 노출될 경우

큰 소리에 오래 노출되는 직업이나 취미를 가지고 있을 경우 이명이 생기기 쉽습니다.

귀이명이 생긴 사람들중 90% 가까이는 어느정도 큰 소리에 노출되어서 생긴 이명이라고 할정도로 말입니다.

큰소리에 오래 노출되면 소리에 민감한 세포들이 손상받게 되고 이는 귀이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도로공사하시는 분들이나 비행기 조종사, 락음악을 하는사람들, 또는 공사현장에 있는 사람들 큰소리에 오래 노출되기 쉬워서 위험요인에 해당합니다.

직업이 아니어도 반복적으로 크게 음악을 듣는다거나 톱질을 자주하는 사람 등은 위험하겠지요.

 

(2) 귀의 감염이 생겼을 경우

 

귀에 생기는 감염도 대표적인 귀이명의 원인이 됩니다.

귀에 감염이 생겨서 청각세포가 손상이 될수도 있고, 아니면 소리가 전달되는 통로가 막히거나 염증 때문에 손상이 될수도 있습니다.

 

(3) 특정 약물에 의한 귀이명

 

특정한 약물은 귀이명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여러종류의 항생제, 항염증제, 이뇨제, 항우울제 등의 일부 약물들은 부작용으로서 귀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아니지만요.

 

(4) 기타 등등

 

위에서 설명한 것 이외에도 여러가지 요인이 귀이명을 유발합니다.

노화에 의한 귀이명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특수한 병, 또는 기타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에 의해서도 귀이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귀이명 치료

먼저 귀이명 치료를 하기전에 귀이명의 진단부터 해야겠습니다.

만약에 귀에서 웅웅거리는 소리가 반복해서 들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병원에 방문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일단 근본적인 원인 때문에 귀이명이 들리는 경우와 반복되는 소음 때문에 귀이명이 지속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생각해보면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치료해야합니다.

이를테면 특정 약물에 의한 이명이라면 약물을 중단하거나, 감염에 의한 이명이면 감염을 치료하는 것처럼요.

하지만 이런 근본원인을 제거하여도 귀이명 치료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소음 때문에 귀이명이 지속되는 경우도 귀이명 치료가 어렵겠죠. 이미 손상된 상태이므로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귀이명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귀이명이 질병이 아니라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근본원인을 제거하는 것을 먼저 시도해본뒤 이후에도 나아지지 않으면 어느정도 도움을 주는 치료를 시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다한 양의 귀지를 제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럼 아래부터 예를 들어서 설명드려볼게요.

 

(1) 청력 보조

 

귀이명은 청력손실과 동반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기구를 이용해서 손상된 청력을 뒷받침하는 것을 귀이명 치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이명이 있을경우 청력이 회복될때 이명이 해소되는 경우가 많은것도 청력 보조치료를 택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는 귀이명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한 치료입니다.

소리자체를 줄이는 치료는 아니지만 귀이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상담사나 치료자를 동반하여 귀이명으로 인한 부정적인 삶의 부분들을 해결하고 우울하거나 심리적인 문제를 고쳐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3) 약물치료

 

여러가지 약물의 혼합으로 귀이명으로 인한 불편감을 해소하기도 합니다.

증상을 해소함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를테면 항불안제나 리도카인 같은 물질들이 활용됩니다.

 

(4) 마스킹 요법

 

마스킹 요법은 귀이명을 치료하거나 줄이는 요법이라기 보다는 그에 대한 인지를 줄이는 치료입니다.

내부에서 들리는 귀이명으로 인한 불편감 때문에 고생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데요,

내부의 귀이명 소리를 다른 소리로 마스킹(막는)한다고 해서 마스킹 요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5) 치과적 치료

귀이명의 원인으로 턱관절 장애가 있는경우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에 의해 귀이명이 생기는경우에는 치과적인 치료로서 문제를 완화할 수 있겠습니다.

 

(6) 기타 대체요법

 

위에서 계속 반복해서 말씀드린것처럼 귀이명은 결국 깔끔하게 낫는 치료법이 없습니다.

시도해볼수있는 방법들을 다해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지요.

사람마다 쉽게 낫는 경우도 있지만 심각하고 오래가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과학적인 임상실험의 근거는 없지만 시도해볼수있는 대체요법들은 영양적인 부분을 보충해주거나, 침을 맞거나, 동종요법을 이용하는 경우등이 있겠지요.

귀이명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음식들로는 허브나 비타민, 당근이나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시도해볼수 있는 방법들이겠지요.

 

결론적으로 귀이명은 원인도 다양하고, 증상도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심합니다.

누구는 빨리낫고 누구는 오래가고, 누구는 너무 힘들지만 누구는 조금 신경쓰이는 정도지요.

귀이명은 질병이 아닌 증상이기 때문에 해결이 쉽지않고, 여러가지 방법들을 시도해도 낫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삶의질을 개선할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건강한 삶을 회복할수 있습니다.

만약에 증상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꼭 조금이라도 개선되시기를 바라며 오늘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