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니실린계 항생제 종류와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페니실린은 아주 유명한 항생제입니다.

1900년대 초에 플레밍이 발견하였고 페니실린이 임상 실험에서 성공한 뒤 광범위하게 여러 세균감염에서 사용되어왔습니다.

물론 지금도 페니실린은 중요한 항생제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페니실린계 항생제 종류에는 어떤 약물들이 있는지, 페니실린계 항생제 부작용에는 어떤게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푸른곰팡이에서 착안한 페니실린

 

1. 페니실린계 항생제 종류

 

Penicillin V (페니실린 V) : 다수의 박테리아 감염의 치료에 유용한 항생제.

인후염, 중이염, 봉와직염 치료에 사용되며 류마티스 열 예방에도 사용됩니다.

 

Penicillin G (페니실린 G) : 페니실린 G는 수많은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입니다.

폐렴, 패혈증 인두염, 매독, 괴사성 장결장염, 디프테리아, 파상풍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벤질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며 보통 정맥로 주사나 근육로 주사에 사용됩니다.

그람 양성균에 효과적이며 'Neisserria gonorrhoeae' 균 같은 그람음성균에도 효과적입니다.

'Neisserria gonorrhoeae' 균은 성병 임질을 일으키는 균입니다.

 

Amoxicillin (아목시실린) : 아목시실린은 중이염, 폐렴, 피부감염, 요로감염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아목시실린은 아이들에게 가장많이 처방되는 약 중 하나이며 다른 항생제인 Clavulanate와 병용해서 사용할시 크게 효과적이며 호흡기 감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특별히 중이염 치료에 효과적인 항생제입니다.

 

Ampicillin (엠피실린) : 암피실린, 또는 엠피실린은 기도 감염, 요로감염, 수막염, 살모넬라감염, 심장내막염 등에 효과적인 항생제입니다.

또한 류마티스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예방적 항생제로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Streptococcus pneumoniae'나 'Streptococcus pyogenes' 등 그람양성균에 효과적입니다.

(폐렴 연쇄상구균이나 화농성 연쇄상구균을 말함)

Nafcillin (나프실린) : 나프실린은 페니실린 계열중 좁은 계열의 항생제입니다.

페니실린은 베타락탐계 항생제라고 불리는데요, 저번에 포스팅한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도 베타락탐계 항생제입니다.

베타락탐계는 베타락탐 고리를 가지고 있는 계열의 항생제를 말하고, 이 고리는 다양한 항생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락탐계 항생제에 저항을 가지는 세균들이 점차 나타나게 되었고, 이들은 베타 락타메이즈라고 불리는 베타락탐 고리를 파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이러한 저항세균들을 죽이기 위한 항생제인 나프실린을 발명하였고 나프실린은 베타락람에 저항을 가지는 세균들을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황색포도상구균이 있습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의 치료로는 원래 페니실린이 이용되었지만, 페니실린에 저항성을 가지는 베타락타메이즈 효소를 생성하는 균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따라 이를 죽일수있는 나프실린이나 메티실린과 같은 항생제들을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국 황색포도상구균은 나프실린이나 메티실린에도 저항성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 반코마이신과 같은 강한 항생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저항성을 가지는 균들이 나타나면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실정입니다.

 

Piperacillin (피페라실린) : 피페라실린은 광범위항생제로서 중요한 병원내 감염균인 녹농균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항생제입니다.

Tazobactam (타조박탐) 이라는 약물과 연계하여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이고, 병원내 폐렴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Ticarcillin (티카실린)이나 Oxacillin (옥사실린) 등의 항생제도 있어 페니실린계 항생제는 종류가 참 다양함을 알수 있습니다.

 

 

2. 페니실린계 항생제 부작용

페니실린계 항생제는 종류마다 다양한 빈도의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페니실린에 알러지반응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우리가 집먼지진드기나 꽃가루에 과민하게 알러지반응을 보이는것과 마찬가지로, 페니실린에 알러지를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피부에 두드러기나 발진이 생기거나, 간지럼증을 느끼고, 콧물이 흐르거나 열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아나필락시스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란 드물지만 굉장히 위험한 알러지 반응입니다.

기도쪽이 부어오르면서 막히게 되어 호흡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구토나 설사를 반복하며, 혈압이 떨어지고 경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경우에는 즉시 응급실에 내원하여야하며, 휴대용 에피네프린이 있는경우 에피네프린을 즉시 근육주사하여야합니다.

또한 페니실린에 알러지 반응을 보였던 과거력이 있다면, 페니실린의 처방은 금하여야 합니다.

 

중증의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 이외에도 페니실린계 항생제 부작용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설사나 어지럼증, 가슴쓰림, 불면증, 구역감, 간지럼증, 구토, 복통, 출혈 등의 부작용들이 페니실린계 항생제 부작용에 해당합니다.

페니실린계 항생제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사용된 유용한 항생제이지만, 요즘은 일차적 처방으로서 처방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다양한 좋은 항생제들의 개발도 역할을 했지만, 페니실린을 오래 사용한탓에 페니실린에 저항성을 보이는 균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무분별한 항생제 남용은 피하고 올바르고 합리적인 항생제 사용을 시행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