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성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 증상과 예방

반응형

당뇨성망막병증, 또는 당뇨망막병증당뇨병을 기저질환으로 갖고있는 사람에게서 망막에 손상을 일으켜 심할경우 실명에까지 이르도록 만드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당뇨는 당뇨라는 질환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섭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당뇨의 대표적인 무서운 합병증 3가지가 당뇨성 망막병증, 당뇨성 신장병증, 그리고 당뇨성 신경병증인데요.

눈과 신장, 신경에 큰 손상을 일으키는것이 당뇨의 대표적인 합병증 3가지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당뇨성망막병증에 대해서 따로 얘기해보려고합니다.

당뇨성망막병증은 당뇨를 오래앓거나, 당뇨가 잘 조절이 되지않는 사람에게서 망막의 혈관에 손상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망막은 눈에서 빛을 감지하고 시야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에 존재하는 많은양의 설탕(포도당)은 망막을 먹여살리는 여러가지 작은혈관들을 막아버리고, 이렇게 영양공급을 못받게된 망막은 새로운 비정상적인 혈관을 마구 만들어냅니다.

 

이 단계는 두가지 단계로 진행이 될수있는데요.

첫 단계신생혈관(새로운 혈관)이 증식하지는 않았지만, 망막의 혈관이 많이 약해져있는 단계입니다.

이에따라 망막으로의 혈액유출도 일어나고 많은 혈관들이 막히기 시작합니다. 또한 망막의 신경이나 황반등이 붓기시작하면서 황반부종처럼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진행하기도합니다.

여기서 더 진행이 되면 두번째 단계신생혈관이 증식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새롭게 증식한 신생혈관은 비정상적이고 약한 혈관이기때문에 손상을 입기쉽고, 이에따라 상처조직이 생기면서 망막이 눈의 뒤편으로부터 떨어져나가는 망막박리가 생기거나, 새롭게 생긴 신생혈관이 눈의 정상적인 흐름을 막으면서 안압이 높아지는 녹내장이 생기기도합니다.

 

결국 정리해보면, 혈액에 포도당이 많아지면(당뇨) 피가 끈적끈적해지고 혈액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데요.

이로인해서 혈관이 막히기도하고, 부족해진 혈관때문에 새롭게 혈관이 만들어지면서 발생하는 망막의 손상이 당뇨성 망막병증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당뇨성 망막병증이 무서운것은 아무 증상이 없어도 이미 질병은 진행중일수있다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아무증상이 없어도 많이 진행된후에 증상이 나타나게되면 이미 시력손상은 되돌릴수 없겠죠.

당뇨성 망막병증의 증상으로는 시야를 가리는 뭔가 점이나 검은게 떠다닌다거나, 색깔구별이 잘 안된다거나, 시력이 손상되는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일부가 안보일수도있고 흐려보일수도 있고, 종류는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당뇨는 시력손상의 위험을 높일수있습니다

당뇨성 망막병증은 주로 양측에 같이 나타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당뇨성 망막병증은 예방하여 생기지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에따라 위험인자들을 피해주고, 당뇨를 잘관리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당뇨성 망막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뇨를 오래 앓은 사람의 경우 당뇨성 망막병증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 혈당의 조절이 잘 안되는 사람의 경우 당뇨성 망막병증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 혈압이 높거나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경우도 위험도가 높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 임신중에도 위험이 높아집니다

- 흡연을 하는경우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이에따라 당뇨성 망막병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흡연은 피해야하고, 혈압이나 혈중 콜레스테롤 등의 관리에도 힘을 써야합니다.

혈당이나 HbA1c(당화혈색소) 수치를 잘 조절해서 정상수치안으로 관리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혈당은 시간마다 변하지만 당화혈색소의 경우 지난 2~3개월간의 평균 혈당을 반영하기때문에 정상수치안으로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당뇨가 기저질환으로 있다면 주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것도 좋겠습니다.

시력손상은 갑자기 오는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진행하기때문에 이미 진행중이어도 증상이 없을수있고 이에따라 1년에 한번정도는 안과검진을 통해서 당뇨성 망막병증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은지 검사받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당뇨는 반드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결국, 당뇨성 망막병증의 예방을 위한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혈당, 특히 당화혈색소의 관리 (정상범위 안으로) -> 꾸준한 운동, 식이습관 조절

2. 1년마다 정기적인 안과검진받기

3. 혈압, 고지혈증 등 혈관건강의 관리

4. 금연

관리할수 있는 부분을 미리미리 관리하는것이 당뇨성 망막병증의 예방에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