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후 부정출혈, 생리후 하혈 원인 및 대처

반응형

부정출혈이란 비정기적인(Irregular) 출혈로서 생리주기 이외의 날짜에 발생하는 모든 질출혈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하혈이라는 말로 부르기도 합니다.

생리의 경우 사람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지만 짧게는 이틀정도부터 길게는 일주일까지 정도의 기간동안 이루어집니다.

배란혈이나 착상혈과 같은 특정 월경주기 동안에 나타나는 출혈 이외에도 생리후 부정출혈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수 있는데요.

오늘은 생리후 부정출혈의 원인을 알아보고, 어떠한 경우에는 괜찮고 어떠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ˇ 생리후 부정출혈의 원인

 

1) 호르몬의 불균형

 

가장 대표적인 생리후 부정출혈의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출혈입니다.

월경주기동안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비롯한 여러 호르몬들의 수치가 높아지고 낮아지기를 반복하며, 이러한 호르몬들의 수치에 따라서 부정출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호르몬적인 불균형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경우는 피임약입니다.

경구피임약(먹는 피임약)은 호르몬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복용할경우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릴수가 있습니다.

특히 경구피임약을 복용한지 3개월 이내에 부정출혈을 일으킬수있는 원인이 되고, 경구피임약 이외에도 여러 호르몬 제재들이 부정출혈의 원인으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 피임제재들을 이용한뒤 3개월이 지나서 나타난 부정출혈이라면 피임제재로 인한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궁내기구(IUD)나 호르몬패치, 경구피임약 및 응급피임약과 같은 호르몬이 함유된 피임도구들은 모두 부정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다른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출혈로서 배란혈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배란혈은 대다수의 여성분들이 경험하는 증상은 아니지만, 일부의 경우 나타날수있고 월경보다는 짧고 적은 양으로서 출혈이 일어납니다.

배란혈은 에스트로겐 농도와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변화를 일으키면서 출혈이 나타나게되고, 부정출혈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 물론 호르몬적인 변화로 인해서 월경때와 유사한 증상들이 나타날수는 있습니다.

 

착상혈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나타나지는 않지만 착상혈 역시 배란혈과 마찬가지로 월경과 유사한 양상으로 나타날수있어 월경으로 오인할수 있는 출혈입니다.

착상혈은 정자와 난자의 수정이 일어난 후 자궁벽에 착상이 일어나면서 작은 혈관들이 파괴되고, 이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하게됩니다.

출혈의 기간과 양이 월경에 비해서 짧으며, 출혈의 색깔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성관계 시기와 임신가능성이 있는 시기 등을 고려했을때도 착상혈이나 배란혈, 월경의 구분에 도움을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색깔에 있어서도 부정출혈 및 배란혈, 착상혈, 월경주기는 차이를 보일수있는데요.

출혈의 색깔은 속도와 관계가 있고, 월경시 나타나는 출혈의 경우 밝거나 어두운 붉은색을 띠는반면에 부정출혈이나 배란혈, 착상혈의 경우에는 갈색혈이나 좀더 밝은 분홍색 계열의 색깔을 띠는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출혈시기 및 동반증상, 출혈의 양과 색깔 등이 구별에 도움이 될수있겠습니다.

 

2) 임신 합병증

 

일부 부정출혈의 경우 임신과 연관된 합병증으로서 나타나기도합니다.

즉, 임신이 된 후에 부정출혈이 일어나는 경우로서 대표적으로 유산(miscarriage)이나 자궁외임신과 같은 경우들이 해당됩니다.

이 경우에는 부정출혈과 함께 하복부쪽의 통증이 유발될수있고, 유산의 경우에는 임신초기 나타나던 증상이 사라지는 등의 증상역시 동반될수 있습니다.

임신의 합병증으로서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소변 임신검사에서 양성을 보일것이고, 임신이 확인된 후에 출혈이 나타날 것입니다.

만약 임신이 된후에 어떠한 형태로든 질출혈이 나타나게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3) 감염

 

성적으로 전파되는 감염증이나 골반내감염과 같은 경우에도 부정출혈을 일으킬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성전파감염의 경우에는 부정출혈과 함께 피부발진, 배뇨시통증, 질분비물, 발열, 근육통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골반내감염의 경우 하복부통증, 배뇨시통증, 질분비물, 성관계시 느껴지는 통증이나 불편감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부정출혈과 동반되는 다른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감염을 의심해 볼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부정출혈이 발생하는데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고, 말씀드린 것들 이외에도 갑상선의 문제, 자궁경부 및 난소 종양, 극심한 스트레스, 당뇨 등 여러가지 원인들이 부정출혈의 원인으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흔하게 나타날수있는 원인들을 말씀드렸고, 이러한 원인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것이 합리적입니다.

만약 다른 증상없이 부정출혈만 생긴경우라면 안정을 취하면 괜찮겠으나, 복통이나 질분비물, 발열 및 피로감과 같은 다른 증상들이 동반되거나, 임신이 된후에 나타나는 부정출혈인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생리후 부정출혈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