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미식거릴때 이유부터 알고가자

반응형

속이 미식거리고 토할것같고 삶의 의지가 없어지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당장 과음을 하고난 다음날 숙취에 시달릴때, 멀미가 심한 사람이라면 차타다가 핸드폰을 봤을때, 어지러운 놀이기구를 타고난 후...

그러나 위와 같은 원인들은 회피하면 된다고 치지만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속이 미식거릴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유를 알지못하니 답답하고 속이 미식거릴때는 일상생활에 지나치게 방해가 되기때문에 자괴감이 들때가 많은데요.

 

속이 미식거린다는 것은 메스껍고 구토를 할것같은 느낌을 말하는데, 흔한 증상이기도 하고 정말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합니다.

그럼 속이 미식거릴때 흔하게 보통 어떤 이유부터 생각할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원인부터 흔하지 않지만 위험한,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수 있는 상황까지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보도록 할게요.

질환별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요약해서 정리해둘테니 내가 속이 미식거리기만 한가? 아니면 이런 증상도 있었지.. 하면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을 추정해보시면 되겠습니다.

 

1. 위식도역류질환 (= 역류성식도염)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고 이로인해 여러 불편한 증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나타날수있는 증상들을 열거해보면.

타는 듯한 가슴통증,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입에서 신맛이 느껴지기도 함), 지속적인 기침, 목에서 느껴지는 통증이나 이물감(뭔가 있는듯한 느낌), 목소리 변화, 소화불량, 속이 미식거림.

위와 같고 보통 밥먹고 누울때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2. 식중독 및 장염

 

음식을 잘못 먹었을때, 상하거나 오래된 음식을 먹었을때, 또는 여타 이유로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렸을때도 속이 미식거리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식도역류질환보다 조금더 급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특정 음식을 먹고난뒤.

발열, 몸살기운, 설사, 속이 미식거림, 구토, 복부통증, 무기력감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며 심하게 앓고지나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짧고 굵게 증상이 나타나지요.

잠깐 말씀드리고 넘어가자면 식중독이나 장염 등 감염이 아니어도 과식을 하거나 자극적인 음식, 본인에게 잘 안맞는 음식을 먹었을때도 속이 미식거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문에 음식은 조금씩 자주먹는것이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등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모두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서 타는듯한 복부통증, 복부팽만감(배가 가득찬 느낌), 식욕저하 및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들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대체로 밥먹는것과 관련해 불편한 증상이 많고 또 흔하게 나타나는 소화기계통의 질환입니다.

4. 간질환이나 담낭질환

 

간이나 담낭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간경화와 같은 만성 간질환, 담석증, 담낭염 등 간과 담낭 쪽 문제들이 보통 속이 안좋고 메스꺼운 증상을 일으키는데요.

각각의 질환에 따라 추가적인 증상은 천차만별로 다양하지만.

간경화는 피로감, 식욕저하, 멍이 잘드는 증상, 하지의 부종, 체중감소, 황달(피부가 노래짐), 간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구요.

담석증이나 담낭염은 복부통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5. 편두통

 

편두통은 두통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이지만 빛자극이나 소리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할때나 편두통 발작이 생길때는 속이 미식거리고 토할것같은 증상도 유발할수 있습니다.

머리 한쪽의 심한 두통과 함께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생긴다면 편두통을 의심해볼수 있겠죠?

 

6. 어지럼증

 

우리가 어지러운 놀이기구를 타면 토할것 같듯이 평소에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속이 미식거리고 토할것같은것은 당연하겠죠?

이때문에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여러 질환들은 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의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소뇌이상, 빈혈, 저혈당 등등 다양한 원인들을 생각해볼수가 있을것입니다.

어지럼증 + 미식거리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 경우를 생각해볼수가 있겠는데요, 각각에 대해서 질병특성을 아주 간단하게만 적어보도록 하면.

 

이석증 - 자다가 일어날때, 고개를 돌릴때 수초-수분동안 잠깐사이에 느껴지는 빙빙 도는 듯한 어지럼증. 어지럼증 질환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편이고 보통 고개를 돌릴때 빙빙도는 어지럼증이 생깁니다.

메니에르병 - 희귀한 질환이고, 이명(귀에 뭔가 울리는 소리)이나 청력손실 등 귀와 관련된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전정신경염 - 어지럼증을 유발하지만 이석증에 비해서 조금더 긴시간동안 지속됩니다.

소뇌이상 - 균형을 잘 못잡고 잘 못걷는 증상등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빈혈이나 저혈당 - 기운이 없고 어지러운 증상, 앉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때 어지럼증을 느끼곤 합니다.

 

7. 약제

 

우리가 흔히 먹는 약들중에서 몇몇 약은 부작용으로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NSAIDs나 아스피린, 일부항생제, 칼슘채널차단제와 같은 몇몇 고혈압 약제들은 복용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생길수가 있구요.

항암치료와 같은 경우에도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등을 부작용으로 유발할수 있습니다.

8. 카페인

 

카페인도 많이 먹게되면 속이 미식거리거나 메스꺼울수 있기때문에 본인이 적정량을 알고 지키면서 먹는것이 필요합니다.

 

9. 위 마비나 장폐색

 

위 마비는 말그대로 위가 제기능을 못하면서 소화를 잘 못시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쉽게 배부르고, 복부통증이나 팽만감이 느껴지며,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있고 결정적으로 속이 미식거리기도 합니다.

장폐색은 장이 막히는 질환을 말하는데 장이 막히니까 당연히 속이 안좋을거고, 구토나 변비를 하기도하며, 복통과 복부팽만감이 생기기도합니다.

 

10. 임신

 

임신은 속이 미식거리는 흔한 원인이지만 많은 분들이 임신을 했을때 속이 안좋은 경우는 임신때문이라고 생각하시기때문에 마지막에 넣었습니다.

 

속이 미식거릴때 생각해볼수있는 흔한 원인들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한편,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가 심각한 원인일때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뇌나 심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뇌출혈이나 뇌수막염,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들은 모두 속이 미식거리거나 구토를 하는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급질환이기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지요.

Red Flag Sign, 위험신호로서 다음과 같은 경우는 응급상황일수 있습니다.

1) 극심한 두통이 동반될때

2) 가슴통증이나 턱의 통증, 팔의 통증등이 동반될때

3) 호흡곤란 및 식은땀을 흘릴때

4) 의식이 저하될때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거나 자꾸 자려고함)

5) 구음장애 (발음을 잘 못하는경우),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경우 등 뇌졸중 증상이 있을때

6) 경부강직증상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 을 보일때

 

위와 같은 경우는 위험할수 있으니까 응급상황으로 여기고 대처하는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것은 흔하지만 불편한 증상인데요. 열이나 빛, 시끄러운 소리, 탈수상태 등은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수 있기때문에 이런것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구요.

이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서 수분공급을 해주고, 바람을 쐬거나 차가운 팩을 이마에 대고있는것도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최대한 많은 원인들을 포함하려 담으려고 했으나 정말 속이 미식거리는 원인은 다양하기때문에 다 담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흔한 원인들은 거의다 적어놓았으니 살펴보시고 추가적으로 해당되는 증상은 없는지 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