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OM과 의학용어 HL 설명

반응형

오늘은 의학용어 OM과 HL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할텐데요.

각각의 대표적인 두가지 약어를 알아보고 어떤 의미로서 사용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M은 Otitis Media, '중이염' 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거나 Osteomyelitis, '골수염' 이라는 뜻으로서 사용됩니다.

HL은 Hearing Level, '청력 수준' 을 의미하거나 Hearing Loss, '청력 손실' 을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될수 있습니다.

 

1. 의학용어 OM

 

중이염은 소아에서 흔한 감염성 질환으로서 '중이' 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세가지 종류의 중이염을 볼텐데요. 의학용어 AOM과 OME, SOM 세가지로 줄여서 표현하고 흔하게 나타나며 반드시 알아야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AOM은 Acute Otitis Media, 급성 중이염으로서 귀의 통증을 동반하는 중이염입니다.

발열증상이나 식욕감퇴, 청력손실 및 귀의 통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인데 소아에서는 의사표현이 확실치 않기때문에 귀를 자꾸 잡아당기거나 자주 울어버리는 모습으로 보여질수 있습니다.

OME는 Otitis Media with Effusion, 삼출성 중이염으로서 귀의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중이염입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보통 만성적인 경과(3개월 이상)를 보이며, 통증보다는 청력손실이나 이충만감(귀에 뭔가 가득찬 느낌)을 증상으로 하며, 아이가 보채지 않기때문에 처음에 증상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청력이 떨어지기때문에 TV를 자꾸 가까이서 보려고하거나 어린이집 및 학교에서 배울때 또래에비해서 잘 못알아듣고 배움이 늦어지는 양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SOM은 Suppurative Otitis Media, 화농성 중이염을 말합니다.

화농성 중이염 역시 귀의 통증은 잘 수반되지 않고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이나 청력손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보통 Amoxicillin(아목시실린)을 사용합니다.

한편, COM은 Chronic Otitis Media로 만성 중이염을 의미하겠죠?

 

OM은 Osteomyelitis, 골수염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될수있습니다.

골수염은 뼈와 주변 조직의 괴사를 일으킬수있는 뼈에 생기는 감염질환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치료가 굉장히 어려웠다고하나, 최근에는 예후가 많이 좋아졌고. 그럼에도 합병증으로 패혈성 관절염이나 뼈의 괴사가 광범위하게 진행될경우 예후가 안좋습니다.

골수염은 보통 포도상구균에 의해서 감염이 일어나며 주위 조직으로부터 감염되거나 혈행성(피를 통해서 세균이 이동해)으로 감염이 일어납니다.

 

증상으로는 딱히 특이적인 증상은 보이지 않는데, 발열이나 피로감, 감염부위가 붓거나 빨갛게 변하는 발적증상, 감염부위의 통증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골수염의 위험요인은 짚고 넘어갈 필요성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위험요인에 해당됩니다.

1) C line(중심정맥관)이나 도뇨관 등 카테터의 사용은 감염위험을 높입니다.

2) 당뇨나 면역억제질환, 만성간질환 등은 감염위험을 높입니다.

3) 최근의 심한 골절이나 정형외과적 수술, 개방창상은 감염위험을 높입니다.

4) 말초동맥질환이나 흡연등은 감염위험을 높입니다.

 

골수염은 IV(정맥) 항생제를 이용하여 약물적 치료를 시행하거나, 수술적으로 뼈나 주위조직을 절제하는 방법등이 시행될수있고 심한경우 추가적인 감염의 확산을 막기위해 절단술을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2. 의학용어 HL

 

HL은 Hearing Level, 또는 Hearing Loss 등의 의미로 사용될수 있습니다.

Hearing Level은 청력수준을 의미하며 말그대로 우리의 청력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측정되는 값입니다.

Hearing Loss는 청력수준이 떨어진것으로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생길수있습니다.

소음에 자주 노출되거나, 중이염 등 감염성질환에 의해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청각신경의 이상으로 인해서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수 있습니다.

청력손실은 단계에 따라서 여러가지 단계로 나눌수있는데요.

Mild / Moderate / Moderately Severe / Severe / Profound , 총 5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양쪽귀중 더 좋은귀로 측정했을때 들을수있는 가장 작은소리를 기준으로 측정하였을때.

 

Mild한 청력손실은 25dB - 34dB을 말하구요.

Moderate한 청력손실은 35dB - 49dB를 말하구요.

Moderately Severe한 청력손실은 50dB - 64dB를 말하구요.

Severe한 청력손실은 65dB - 79dB를 말하구요.

Profound한 청력손실은 80dB 이상의 청력손실을 말합니다.

 

오늘은 의학용어 OM과 HL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