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단백뇨 원인? 치료는?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립성 단백뇨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는 들어보신 분들이 꽤나 많으실테지만 기립성 단백뇨라고 하는 질환은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 참고로 기립성 저혈압은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설때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을 느끼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기립성 단백뇨는 기립성 저혈압과 마찬가지로 앉아있거나 누워있을때보다 일어설 때 단백뇨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변 속의 단백질량을 측정했을때 특이한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요.

주로 누워있거나 움직이는 시간이 적은 저녁부터 밤, 새벽까지의 시간대에는 소변 내 단백질의 양이 정상수치에 가깝지만 아침이나 낮 등 활동시간에는 소변 내 단백질의 양이 정상수치보다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 하루동안 소변 속 단백질의 양은 150mg보다 낮은것이 정상수치입니다.

 

이러한 기립성 단백뇨는 왜 생기는 걸까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소변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사구체에서의 여과율(사구체 여과율 =GFR)이 증가하면서 단백뇨가 생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단백질과 같은 큰 물질은 신장의 사구체에서 여과가 잘 되지 않고, 여과가 되더라도 재흡수를 통해서 몸으로 다시 흡수하게 됩니다. 적혈구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나 신장이나 사구체의 기능이 제 기능을 잃게되면 단백질이나 적혈구와 같은 물질들이 신장을 통해서 배설이 되고, 소변으로 검출되는 것입니다.

--> 아래 부분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기립성 단백뇨는 신장이나 사구체 기능의 손상과 관계없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낮 시간 동안의 소변 단백질 양이 증가하고, 이런 현상은 소변검사에서 주기적으로 발견되는 단백뇨로서 파악이 가능하지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기립성 단백뇨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고, 지속적인 단백뇨나 다른 단백뇨의 원인들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른 단백뇨의 원인들의 경우 신장 및 사구체 손상에 의해서 생길 수 있고, 이런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립성 단백뇨는 앉았다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혹은 움직이는 과정에서 생기는 혈역학적인 변화가 신장에 영향을 미치면서 사구체 여과율에 변화를 주고, 소변 속 단백질의 양이 늘어난다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기립성 단백뇨는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고,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 단백뇨의 다른 원인으로는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 다발성 골수종, 사구체 신염, 만성 신장손상(신부전), 탈수 및 과한 운동과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 단백뇨가 신장손상이나 여타 원인으로 생긴 경우에는 팔다리에 부종이 생기거나, 호흡곤란 및 피로감을 느끼거나, 구토 및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단백뇨란?

 

단백뇨는 말그대로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소량의 단백질은 검출될 수 있지만, 특정 양 이상으로 단백질이 검출되는 경우라면 다른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그 과정에서는 사구체와 세뇨관과 같은 신장 내 여러 기관들이 관여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신장의 사구체는 소변으로 갈 물질들을 걸러내는 여과기능을 담당하고, 세뇨관은 여과한 물질중에서 몸에 필요한 물질은 다시 흡수하고 불필요한 물질들은 더 소변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거칩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과 적혈구는 사구체에서의 여과가 일어나지 않고 여과가 되더라도 재흡수되지만 신장 및 사구체 기능에 손상이 있을경우 단백뇨나 혈뇨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기립성 단백뇨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았습니다.

기립성 단백뇨는 고혈압이나 신장손상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고 소변검사에서의 이상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구요.

장기적으로 봤을때 예후역시 좋은편에 속합니다.

--> 기립성 단백뇨는 보통 젊은 성인이나 청소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말씀드린것처럼 단백뇨가 지속될때 다른 단백뇨의 원인들과 감별하는것이 필요할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