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CRE 및 VRE 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가지 의학용어, CRE와 VRE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병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의학용어들인데요. 한번 알아두고 기억해두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학용어 CRE는 'Carbapenem Resistant Enterobacteriaceae' 

우리말로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 이라는 뜻입니다.

 

의학용어 VRE는 '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us'

우리말로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이라는 뜻입니다.

 

두가지 용어 모두 특정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세균총들을 의미합니다.

폐렴이나 요로감염, 골반 내 감염 등 신체내에 다양한 감염을 일으키는 원인 세균들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보통의 세균 감염시에는 항생제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이러한 항생제에 내성을 가질 경우 치료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첫 항생제가 개발되고 점점 항생제들이 발전해가면서 세균들의 저항력도 커지고,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균들도 점점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그중에서 대표적인 두 녀석이 CRE와 VRE 균입니다.

이러한 균들은 보통 카바페넴이나 반코마이신에만 내성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항생제에도 내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치료가 어려운데요.

항생제 감수성 검사 및 균 배양 검사를 통해서 어떤 원인 균주인지, 어떤 항생제에 감수성을 가지는지 파악하고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항생제 내성균들의 전파를 막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항생제 내성균들의 경우 보통 1:1 접촉을 통해서 많이 이루어집니다. 환자 및 의료진의 접촉 및 이후 이어지는 추가 접촉 전후에는 반드시 손위생이 필요하며, 접촉 전에는 가운 및 장갑 착용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항생제 내성균 환자들의 숫자도 점점 늘어날 뿐더러 이러한 환자들이 감염에 걸렸을 시 치료가 많이 어려워지는 부분들이 있기때문에 병원 내 전파를 막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항생제의 사용에 있어서도 무분별한 사용보다는 적절한 항생제 사용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이런 균들의 전파는 보통 원내 전파를 통해 많이 이루어지기 떄문입니다.

 

오늘은 두가지 의학용어인 CRE 및 VRE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았습니다.

두가지 용어 모두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니만큼 기억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