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HD & 의학용어 PD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투석과 관련된 용어인 의학용어 HD, PD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D는 Hemodialysis, PD는 Peritoneal dialysis를 의미합니다.

PD는 또 두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고, CAPD와 APD가 있고, 의학용어 CAPD는 Continuous Ambulatory Peritoneal dialysis, APD는 Automated perioneal Dialysis를 말합니다.

-> CAPD는 스스로 하는 복막투석, APD는 자동화된, 기계를 통한 복막투석을 의미합니다.

 

투석은 신장기능이 손상되어 노폐물 및 수분, 나트륨의 배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환자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콩팥은 혈압을 조절하고, 몸의 적절한 수분 및 전해질의 평형을 유지하고, 노폐물을 배설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혈압 및 당뇨를 포함한 여러가지 원인으로 신장기능이 손상을 입게되면 인위적으로 노폐물 배설 및 전해질 균형을 이루어지게 하는 투석이 필요합니다.

 

혈액투석은 혈액을 통해 이루어지는 투석, 복막투석은 복막을 통해 이루어지는 투석을 의미합니다.

각각은 장단점이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선택지 없이 둘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하기도 합니다.

 

투석은 신기능의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많은 경우에서 평생 하게 되는데, 혈액투석은 동정맥루를 통해서 병원에서 투석을 해야만 하고, 많은 양의 혈액이 몸에서 나갔다가 들어오기 때문에 혈압 변동의 위험성도 크고,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할때 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주 2회 혹은 주 3회, 한번에 4시간 정도 투석을 하게 되며, 필요성에 따라서 횟수는 조절될 수 있겠습니다.

복막투석은 반면 매일매일,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자가로 진행할 수 있기때문에 시간적인 제약이 조금 덜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혈역학적 불안정성을 초래할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원하는 성분의 조성을 가진 복막투석액을 복막투석관을 통해 주입하고, 복막에 저류된 복막투석액은 수분 및 노폐물 등을 걸러 다시 복막투석관을 통해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 과정을 보통 하루에 4번 정해진 시간 반복하게 되고, 식사를 하거나 잠을 자거나, 본인이 직장때문에 정기적인 병원 방문이 어려운 경우 자가로 집에서 복막투석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복막투석관을 통한 복막염의 가능성,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 늘 조심스럽게 다룰 필요성이 있고, 복막투석액의 색깔이 혼탁해지거나 복부통증이 생기는 경우 이러한 복막염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식이에 있어서 조금 더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도 복막투석의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 복부수술력 등으로 복막투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혈액투석을 시행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투석환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진행하는 신기능 손상 환자에서 꼭 필요한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에 대해서 한번쯤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의학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학용어 RRT & CCRT  (0) 2023.10.19
의학용어 PICC & CVP  (0) 2023.03.19
의학용어 TAVI, TAVR & 의학용어 AS 정리  (0) 2022.09.17
의학용어 CRE 및 VRE 란?  (0) 2022.01.01
의학용어 ESS 뜻 설명  (0) 2021.12.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