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 효능과 둥굴레차 부작용

반응형

오늘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고 마시는 둥굴레차 효능과 둥굴레차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끔 둥글레차로 오인해서 사용하시는 분이 있는데 둥글레차 효능(x)이나 둥글레차 부작용(x)이 아닌 둥굴레차 효능이나 둥굴레차 부작용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둥굴레차는 둥굴레라고 하는 산에 사는 풀을 이용해서 만든 차입니다.

둥굴레는 한방에서도 주요한 약효를 지닌 약초로서 사용되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시는 둥굴레차 또한 몸에 여러가지 순기능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럼 먼저 둥굴레차 효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둥굴레차는 피부에 좋다.

 

둥굴레차는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피부의 가장 겉에 있는 표피의 색조변화를 막아주고 탄력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차로 만든 둥굴레차 말고 둥굴레풀 자체도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가져옵니다.

둥굴레풀을 직접 피부의 손상된 부위에 가져다대면 피부에 나있는 여러가지 여드름이라던지 피부손상, 화상 등에도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허브의 일종이기 때문에 이러한 약효를 지닌 것입니다.

 

2. 둥굴레차는 면역력 향상에 좋다.

 

둥굴레차는 염증작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우리가 먹는 진통제들도 항염증작용을 주로 당당하고 있는데요, 둥굴레차를 먹는것만으로도 염증작용이 어느정도 줄어든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측면에서 면역력이 좋아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둥굴레차가 함유하고 있는 '알란토인' 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통증이나 발적, 부종 등 염증의 대표증상들을 해결해줍니다.

또한 '사포닌' 이라는 물질도 함유하고 있어서 암의 예방이나, 뼈의 퇴화등을 막아주고 이 역시 면역려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둥굴레차는 호흡기에 좋다.

 

호흡기가 안좋아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둥굴레차는 여러가지면에서 호흡기에 좋습니다.

점액제거에도 좋고 목을 부드럽게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기관지염이나 감기 등에도 좋구요, 마른기침 때문에 고생인 경우에도 둥굴레차는 효능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면역력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호흡기 감염에도 덜 취약해질수있고 결핵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둥굴레차는 성인병 예방에 좋다.

 

둥굴레차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혈압도 떨어뜨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중 포도당양을 떨어뜨려서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당뇨,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대표적인 성인병인데 이들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심장의 기능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5. 둥굴레차는 근육과 관절에 좋다.

 

둥굴레차는 근골격계 기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고, 관절액 생성에도 도움을 주며 연골이나 인대 등의 손상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절에서 마찰을 줄여주기도 하고, 손상된 근육세포들의 복구를 촉진시켜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운동선수들 또한 둥굴레풀 또는 둥굴레차를 자주 접한다고 합니다.

 

6. 둥굴레차는 여성에 좋다.

 

둥굴레차는 월경통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임신 후에 고생한 몸의 회복을 촉진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질에 생기는 염증이나 감염 등을 잘 안걸리게 해줍니다.

그리고 둥굴레차는 임신을 원하는 부부가 있을때 임신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이외에도 둥굴레차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암과 심혈관질환 등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발이 약해서 고민이신 분들에게도 둥굴레차는 좋습니다. 모발을 강하게 해주고 두피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이렇게 좋은 효능이 많지만 둥굴레차를 과량으로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경우에는 적당량 먹는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너무 장기적으로 복용하거나 하루에 너무 많이 복용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둥굴레차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 임신을 한 여성이나 모유수유를 한 여성에게서는 둥굴레차 복용을 많이 하는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임신시에나 모유수유를 할시에는 산모와 태아 둘다 복용물질에 영향을 받는데, 둥굴레차의 경우 임신시나 모유수유중의 안전성에 있어서는 정확히 판별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둥굴레차는 허브차의 일종이기 때문에 소화기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토할 것 같은 구역감이나 설사,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는요.

또한 수술을 앞둔 경우에도 둥굴레차는 피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는 둥굴레차가 가진 여러가지 효능과 기능때문에 수술 후나 수술시에 의사가 적절히 조절해야될 여러가지 기준들을 조절하기 힘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 측면에서 당뇨조절환자의 경우에도 둥굴레차가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를 간과하고 혈당을 줄이는 약을 먹으면 오히려 저혈당에 빠질 수도 있겠죠.

 

이처럼 둥굴레차는 효능과 부작용을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항상 잘 고려하셔서 필요한 경우에 해당할때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것도 마찬가지지만 과하게 먹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