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CPR 의학용어 ROSC

반응형

1. 의학용어 CPR

 

의학용어 CPR =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우리말로하면 '심폐소생술' 입니다.

Cardiopulmonary = 심장과 폐

Resuscitation = 소생술

즉, 심장과 폐가 제기능을 안하여 생명에 위험할때 이를 소생시키는 것을 심폐소생술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의료관련 종사자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심폐소생술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는 우리주위에서 언제든지 발생할수 있는 상황이기때문에 일반인분들께서도 심폐소생술을 하는 방법을 익혀두시는게 좋습니다.

우리몸에서 심장과 폐는 생명에 굉장히 중요한 기관들인데, 폐를 통해 산소를 받고 이산화탄소를 빼내는 기체교환이 일어난후 심장을 통해서 온몸에 산소가 섞인피가 공급되어야 우리몸의 여러 기관들은 생존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경우는 자발적순환이 안되어 혈액공급이 안되는 상태, 즉 심장마비상태가 대표적인데요.

만약 이러한 CPR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게되면 먼저 주위 안전을 확인하고 의식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그후 주위사람에게 요청하여 119에 전화를 걸고 자동제세동기를 가져다달라고 요청해야합니다.

그후에는 1분에 약 100~120회 정도의 흉부압박을 통해서 심폐소생술을 진행하면 됩니다.

 

 

2. 의학용어 ROSC

 

의학용어 ROSC = Return of Spontaneous Circulation

우리말로 번역하면 자발순환의 회복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발순환은 심장이 스스로 혈액을 몸 곳곳에 공급할수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지요.

 

심장마비가 생기게되면 심장은 자발순환 능력을 잃고 몸의 곳곳에 혈액과 산소공급을 못하게 되는데요.

CPR, 심폐소생술을 통해서 흉부압박을 실행한뒤에 성공적으로 심장이 제기능을 회복하면 자발순환의 회복이 되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즉, ROSC가 되었다고 말할수 있는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