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가 찢어짐 원인과 구각염, 구각염 연고 효과

반응형

많은분들께서 입가 찢어짐 때문에 고생해보신적이 있으실 텐데요, 입술의 양끝쪽이 찢어지면서 빨갛게 변하고 피가나거나 붓는 현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보통 구각염이라고 부르는데요, 입가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발생한 경우 흔하게 생기게됩니다.

구각염의 원인, 입가 찢어짐 원인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입가 찢어짐 원인

 

입가 찢어짐의 원인은 다양할수있지만 곰팡이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우리가 보통 균에 감염이 되었다고하면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이 3가지를 생각할수있고 이중에서 곰팡이균은 무좀 등을 일으키는 균이 해당됩니다.

바이러스는 대표적으로 독감, 세균은 대표적으로 방광염 등을 생각해볼수가 있습니다.

어쨌든 구각염(입가 찢어짐)의 원인은 곰팡이중 캔디다라는 곰팡이균이 흔한 감염원인데요.

 

곰팡이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나고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입가에 침을 자주바르거나 하면 곰팡이들이 쉽게 자라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입가에 침을 자주바르거나 침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질수 있습니다.

또 애초에 감염이 일어나는 것이기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져있거나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도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를 오래사용하여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경우, 비타민 B-9, B-6, B-2, B-3 이나 다른 아연과 같은 미네랄의 결핍상태역시 구각염의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아니면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있는경우, 크론병과 같은 다른 염증성 질환을 기저질환으로 가지고 있는경우.

흡연자의 경우도 구각염이 발생할 확률을 높이는 위험요인이 됩니다.

또 곰팡이균의 경우 포도당을 먹고 자라기때문에 몸속에 포도당량이 높은 당뇨 환자의 경우도 고위험군이 됩니다.

 

2. 입가 찢어짐 증상

 

입가 찢어짐의 증상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수가 있는데요.

피가 나고, 빨갛게 변하며 부어오르고 갈라지는등의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는데.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조금 빨갛게 변하는것부터 피가나며 상처가생기는 물집이 잡히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통증을 유발할수도 있고 간지럽거나 딱지가 가라앉기도 합니다.

 

또 이외의 다른 증상으로서 입가나 입술에서 타는듯한 작열감이 느껴지기도 하구요.

입술이 건조하거나 갈라지는느낌, 불편감 때문에 음식물의 섭취가 어렵고 입가에서 안좋은맛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증상의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입가의 불편감과 통증과 함께 눈에 보이는 피부병변이 관찰될수 있습니다.

 

3. 입가 찢어짐 치료

 

입가 찢어짐의 대표적인 원인, 구각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캔디다 감염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처럼 곰팡이균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구각염 연고를 발라주는것이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구각염 연고는 곰팡이균을 죽이는 항진균 국소 연고로서 병변부위에 발라주면됩니다.

만약 박테리아에 의한 세균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면 되겠지요.

 

만약 구각염의 원인이 영양결핍과 같은곳에 있다면 보조제를 처방하는것도 방법이 될수있습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스테로이드연고를 입가에 바르거나 입가의 갈라짐에 대해서 해결해주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에 따라서 평소에 입가가 갈라지지 않도록 립밤을 꾸준히 발라주는것이 좋고,

침으로부터의 방어막을 형성해줄수있는 코코넛 오일을 발라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셀린도 좋구요!

 

입가 찢어짐은 이처럼 다양하게 증상과 불편감을 유발할수 있는데 치료의 경우 간단하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평소에 입가의 보습을 위해서 바셀린이나 립밤을 꾸준히 발라주도록 하면 예방의 효과가 있으니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