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염 원인과 침샘염 증상, 치료까지 자세히정리

반응형

침샘에서 분비되는 침은 음식물의 소화와 구강의 청결, 박테리아와 음식물 입자의 제거와 세균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침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을경우 구강내 청결에 문제가 생길수있고 이는 감염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침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는이유는 침샘이 분비되는 관이 막히거나 염증이 생기는등의 경우가 대표적이고 이외의 여러가지 의학적인 상황에서도 침분비가 저하될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에이즈, 헤르페스감염, 볼거리감염, 쇼그렌증후군, 사르코이드증 등등의 다양한 면역력이 저하되는 상황에서 침분비가 저하될수 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의 고령이나 면역력이 떨어질만한 상황(당뇨나 영양부족, 에이즈, 알콜중독), 구강위생이 청결하지 못한경우, 구강내건조증이 있는 경우에서도 침샘염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침샘염의 대표적인 원인균은 황색포도상구균이고 대장균이나 헤모필루스균 등의 균들도 침샘염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럼 침샘염의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속적으로 구강 내에서 이상한 맛이나 비정상적인 맛이 느껴집니다.

2. 입을 정상적으로 크게 벌리는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입을 벌릴때나 음식물을 먹을때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3. 입과 얼굴주변부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4. 입 안이 건조해지며 농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5. 목이나 얼굴이 염증반응으로 인해 붓기도 합니다. 또 염증반응으로 인해 침샘이 존재하는 입과 턱아래, 귀쪽이 붓거나 빨갛게 변합니다.

6. 열이 나거나 춥고 떨리는등 감염의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호흡을 하거나 무언가를 삼키는데 어려움이 느껴지거나 고열이 나는등의 증상이 보이는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경우 침샘에 염증이 생겼음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동반하여 병원에 방문하게되면 신체검진과 초음파검사, CT 검사등의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서 침샘염을 진단할수 있습니다.

 

침샘염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침샘염의 치료는 감염의 중증도와 원인질환,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서 다르게 치료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침샘염은 세균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항생제치료를 원칙으로하며 농이 생긴경우 바늘을 통해서 배농치료도 시행할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침샘염의 증상완화와 빠른회복을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들을 시행할수가 있는데요.

침샘분비를 촉진하기 위해서 레몬과 같이 신 음식이나 설탕이 함유되지않은 사탕을 복용하는것도 도움이 되구요.

염증이 생긴 침샘부위를 부드럽게 압박해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는것과 물을 자주마셔주는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침샘염은 수술적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자주 재발하거나 오랜기간동안 지속되는 침샘염의 경우 침샘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적치료를 시행할수 있습니다.

 

침샘염을 예방하는것은 쉽지않지만, 그래도 감염의 위험을 낮추기위해서는 물을 많이마시고 구강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양치습관과 치실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는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침샘염에서 나타날수있는 증상과 침샘염의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