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PS 의학용어 DM 의학용어 EM 의학용어 NR 의학용어 FM 의학용어 OBGY

반응형

오늘은 의학용어 PS, 의학용어 DM, 의학용어 EM, 의학용어 NR, 의학용어 FM, 의학용어 OBGY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병원에서의 각 분과를 의미하는 의학용어입니다.

지난글에서는 'IM = Internal Medicine = 내과' , 'NS = Neurosurgery = 신경외과' ,

'ENT = Ear, Nose and throat = 이비인후과' , 'GS = General Surgery = 일반외과' ,

'RM = Rehabilitation Medicine = 재활의학과' 에 대해서 소개한바 있습니다.

 

① 의학용어 PS

의학용어 PS = Plastic Surgery

우리말로 '성형외과' 를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성형외과는 크게 두가지 부분으로 나눌수있는데요, 첫번째는 우리가 흔히알고있는 미용수술이고 두번째는 재건수술입니다.

미용수술은 미용을 목적으로한 수술이기때문에 대학병원보다는 개원가에서 흔히 이루어지고, 재건수술의 경우 손상된 피부를 재건하고 회복하는데 초점을 맞춘 수술입니다.

이외에도 흑색종이나 기저세포종과 같은 피부에 생긴 종양이나 낭종, 외상등에 의한 피부손상도 성형외과에서 담당하는 수술입니다.

 

② 의학용어 DM

의학용어 DM = Dermatology

우리말로 '피부과' 를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피부과는 피부, 모발, 손톱과 발톱 등 다양한 피부질환들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분과입니다.

사마귀나 티눈, 피부발진, 여드름 등등 우리가 한번쯤 겪어봤을만한 질환들도 피부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③ 의학용어 EM

의학용어 EM = Emergency Medicine

우리말로 '응급의학과' 를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응급의학과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응급질환의 예방, 진단, 치료를 주로 담당하는 분과입니다.

다양한 증상과 질환을 주호소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하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고, 응급적인 처치에 대해서도 능숙해야 합니다.

 

④ 의학용어 NR

의학용어 NR = Neurology

우리말로 '신경과' 를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우리몸의 뇌나 신경계를 담당하는 영역으로서, 치매나 파킨슨병, 뇌졸중 등의 다양한 영역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과입니다.

같은 분야의 수술적인 치료는 보통 신경외과에서 담당하게되고, 신경과는 내과적인 치료가 주된 분야입니다.

⑤ 의학용어 FM

의학용어 FM = Family Medicine

우리말로 '가정의학과' 를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가정의학과는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의료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특정한 질환에 초점을 맞춰서 보기보다는 넓은 지식이 필요하고 넓은 분야를 커버하고있는 과입니다.

 

⑥ 의학용어 OBGY

의학용어 OBGY = Obstetrics and Gynaecology

우리말로 '산부인과' 를 일컫는 의학용어입니다.

임신과 출산 등을 주로보는 '산과' 와 여성의 여러가지 질환들을 주로보는 '부인과' 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부인과적인 질환들은 대표적으로 난소, 자궁 등에 생기는 종양이나 낭종, 질에 생기는 염증이나 감염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