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DRE 의학용어 PE 의학용어 PTH 의학용어 PI

반응형

오늘은 의학용어 DRE, 의학용어 PE, 의학용어 PTH, 의학용어 PI 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의학용어 DRE

 

의학용어 DRE = Digital Rectal Exam

우리말로 '직장수지검사' 입니다. '직장' 에 손가락을 넣어서 시행하는 검사방법인데요.

'직장수지검사' 는 간단한 검사이고 대부분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검사시행도중에 어느정도의 불편감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경우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직장이나 항문쪽 병변, 병변을 의심할만한 증상이 생긴경우 직장수지검사를 시행해볼수 있습니다.

 

보통 직장수지검사를 시행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등 전립선의 크기와 모양을 만져보는것이 필요한경우

2. 직장이나 항문에 덩이가 있어서 그 양상을 손으로 파악해야하는경우나 혈변(피가 섞인 변)과 같은 증상을 보여 직장진찰이 필요한경우 > 직장암 등의 경우가 해당되겠죠.

3. 난소나 자궁 등 여성생식기관의 종양과 같이 진찰이 필요한경우

4. 항문이나 직장에 생길수있는 여러가지 기타병변, 또는 그 병변에 의한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위와같은 경우에서 직장수지검사를 시행할수있고, 검사준비에 딱히 필요한것은 없으며 간단하게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2. 의학용어 PE

 

의학용어 PE = 'Physical Examination' 또는 'Pleural Effusion'

두가지가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Physical Examination' 은 '신체검진', 'Pleural Effusion' 은 '흉막삼출' 이라는 뜻입니다.

신체검진의 경우 쉽게 생각하면 특별한 추가검사없이 간단하게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체적인 진찰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의 결막검사를 통해 빈혈이나 황달을 확인하는것,

갑상선 시진과 촉진을 통해 갑상선의 비대나 종괴 등을 확인하는것,

폐나 심장을 청진하여 폐음이나 심음을 듣고 이상이 없는지를 판단하는것,

팔다리가 부어있거나 피부에 생긴 어떠한 병변은 없는지를 관찰하는 것 등 많은 다양한 영역이 포함되는 검사이구요.

신체진찰만으로도 신체상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수있습니다.

청진은 중요한 신체진찰중 하나입니다.

흉막삼출의 경우 폐에 물이찼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정상인에서는 폐를 둘러싼 흉막에 어느정도의 흉막이 존재하는것이 당연하지만, 그 양이 특정한 원인에 의해서 많아지게되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할수있는데 이를 흉막삼출이라고 부릅니다.

폐를 둘러싼 두개의 막 사이 공간을 흉막이라고 부르고, 이 흉막에 흉수가 차게되는것을 흉막삼출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흉막삼출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암, 폐렴, 결핵과 같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3. 의학용어 PTH

 

의학용어 PTH = 'Parathyroid Hormone' 또는 'Palatine tonsilar Hypertrophy'

'부갑상선 호르몬' 이나 '구개 편도선 비대' 라는 뜻인데요.

먼저 부갑상선 호르몬의 경우 갑상선 주위에 있는 기관인 부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의미하구요.

이 부갑상선 호르몬은 우리몸에서 혈중(피속) 칼슘의 양을 높여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입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칼시토닌과 길항작용(반대되는 작용)을 하므로 칼시토닌은 혈중 칼슘을 낮추고 파라토르몬은 혈중 칼슘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파라토르몬 분비에 이상이 발생하게되면 뼈속에서 칼슘이 과다하게 빠져나가 피속으로 이동하여 골다공증 등을 유발할수 있고, 신장에 결석(돌)이 생기는등의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구개 편도선 비대' 는 편도선 중에서 목구멍 양옆에 위치한 편도선인 '구개 편도선' 이 비대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도는 보통 어린시절에 크기가 크다가 어른이되면 크기가 작아져 잘 관찰되지 않는데요.

만약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거나 편도에 문제가 생기게되면 이러한 구개편도가 비대되어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할정도로 커지기도 합니다.

 

4. 의학용어 PI

 

의학용어 PI = Pharyngeal injection

우리말로 인두충혈이라는 뜻인데요, 목구멍쪽에 위치한 인두가 빨갛게 변한상태를 의미합니다.

여러가지 염증반응으로 인해서 인두충혈이 생길수있고, 인후통과 같은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날수 있습니다.

염증의 특징적인 4대요소가 통증, 부음, 발적, 열감이기 때문에 PTH와 같은 편도선 비대(부음)나 PI와 같은 인두충혈(발적, 빨갛게 변함)은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로서 받아들일 수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