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HNP 의학용어 PD 의학용어 NP

반응형

1. 의학용어 HNP

 

의학용어 HNP = Herniated Nucleus Pulposus

우리말로 수핵탈출증이라고 부릅니다.

쉽게생각하면 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척추의 구조를 잘 살펴보면 척추뼈 사이사이에는 디스크라고 불리는 충격흡수조직이 있습니다.

이 디스크는 척추운동의 안정성에 기여하며 몸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고있는데요.

 

이 디스크의 구조는 가운데에 수핵이라고 불리는 찐득찐득한 물질과 이를 둘러싸고있는 섬유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수핵 내부의 수분이 줄어들게되고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수핵이 제자리를 벗어나게되면 디스크가 발생할수 있는데요.

디스크 초기에는 수핵이 제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섬유륜의 팽창만 일어나지만 점차 진행됨에 따라서 수핵이 섬유륜과의 연결로부터 벗어나게 되는것을 수핵탈출이라고 부를수있고,

이렇게 탈출한 수핵이 신경을 누르게되면 통증이나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수핵탈출증은 디스크와 동일하게 생각하시면되고 결국 퇴행성 변화나 외상 등으로 인해서 디스크 내부의 수핵이 제자리를 벗어나게 되어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것이 추간판탈출증(디스크) 입니다.

 

 

2. 의학용어 PD

 

의학용어 PD = Personality disorder

우리말로 성격장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성격장애를 갖게되면 주위환경이나 상황, 사람들을 인식하거나 관계맺는것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관계에 제한을 줄수있습니다.

성격장애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편집증적 성격장애는 다른이들의 행동에 의심을 하거나 다른사람이 자신을 해치려한다는 생각을 하게되고, 피해망상을 갖기 쉽습니다.

조현증적 성격장애는 감정표현을 잘 못하고 대부분의 주위관계나 활동에 흥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반사회적 성격장애는 다른이들의 감정을 잘 무시하고 지속적으로 거짓말하며 물건을 훔치는등 여러가지 강박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경계성 성격장애는 관계에 불안정성을 보이며 자주 화내고 공허함을 느끼며 위험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즐깁니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성격장애가 존재하고, 각각의 성격장애마다 상이한 특징을 보입니다.

 

 

3. 의학용어 NP

 

의학용어 NP = Neuropsychiatry

우리말로 신경정신과학, 또는 신경정신과를 부르는 말입니다.

신경학적인 질환들과 정신과적인 질환들 모두를 다루며 어떠한 기전으로 질병이 발생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치료를 해나가야하는지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정신과적인 질환들도 여러가지 신경전달물질이나 중추신경계와 관련이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복합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정신과학이나 정신과의사의 경우에는 PsychiatryPsychiatrist로 부를수 있습니다.

앞에 Neuro 자를 붙이게되면 '신경' 이라는 말이 포함되어 신경정신과라고 부를수있습니다.

반응형

'의학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학용어 HEENT 의학용어 CCC  (0) 2020.05.14
의학용어 NOS 의학용어 WNL  (0) 2020.05.05
의학용어 MMT  (0) 2020.05.01
투약관련 의학용어 PO IV IM SC ID  (0) 2020.04.26
의학용어 Radiculopathy 와 Polyneuropathy  (0) 2020.04.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