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HEENT 의학용어 CCC

반응형

오늘은 두가지 의학용어 HEENT, CCC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의학용어 HEENT

 

HEENT는 Head, Eye, Ear, Nose, Throat 다섯가지의 앞글자를 딴 약어입니다.

각각 머리, 눈, 귀, 코, 목 다섯가지의 두경부(얼굴과 목쪽) 신체부위에 대한 기본적인 신체진찰과 병력청취를 의미하는데요.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환자가 특정한 증상을 주호소로 병원에 방문하게되면(복통, 기침 등등) 그에 대한 원인을 찾기위해서 진단을 하고 진단을 한후 치료를 하게됩니다.

 

이때 진단하는 과정은 물론 호소하는 증상과 질병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인 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에 대한 병력청취 (언제부터 아팠는지, 어떻게 아픈지, 가족력은 있는지, 기저질환은 있는지 등등)

2. 환자에 대한 신체진찰 (시진 > 눈으로 아픈곳 보기, 촉진 > 아픈곳 만져서 확인하기, 타진 > 아픈곳 두드려서 확인, 청진 > 귀로 듣는것)

3. 추가적인 필요한 검진시행 (X-ray, 내시경, CT, MRI 등등)

 

이중에서 HEENT는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신체검진 둘다에 해당하는데요.

이를테면 환자가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있는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있는경우 모두 머리나 목쪽의 문제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HEENT 중에서 기침, 가래, 두통, 어지럼증 증상이 있는것이지요.

신체진찰이라면 예를들어 환자의 눈에 황달은 없는지, 안검하수(눈 쳐짐)는 없는지 등등을 시진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의학용어 HEENT는 환자의 두경부에 대한 전반적인 진찰내용을 말합니다.

 

2. 의학용어 CCC

 

의학용어 CCC = Cholangiocarcinoma

'담관암' , 담관에 생긴 암을 말합니다. 담관은 쓸개즙,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쓸개즙은 지방소화에 도움을주는 물질로서 간에서 생성되어 쓸개에 저장되어있다가 십이지장으로 분비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담관이 막히기때문에 적절하게 담즙의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되는데요.

 

황달이나 간지럼증, 피로감이나 복통,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있습니다.

담관암은 흔하게 나타나는 암은 아니지만 굉장히 빠르게 진행하고 공격적인 암의 한종류입니다.

그 이유는 췌장암과 비슷한데요, 암이 진행하고 성장하여 이곳저곳에 영향을 미치기 전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암의 진단이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이미 암이 많이 퍼져있는 상태에서 증상이 발현되어 병원에 방문하기때문에 생존률이 꽤나 낮은편에 속하는 암입니다.

 

안과적인 수술에서 CCC라는 의학용어가 또 쓰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안과에서 쓰이는 CCC는 백내장수술에서 쓰이는 용어로서 Continuous curvilinear capsulorhexis 의 약어입니다.

우리말로 '수정체낭 원형 절제술' 이라고 할수있는데요.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으로서 초음파를 이용하여 수술적 제거를 하게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시력호전을 유도하는 방식인데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할때 수정체의 겉부분인 수정체낭을 원형으로 절개하여, 그 틈으로 초음파 에너지를 사용하여 수정체를 분쇄시킨후 흡인하여 제거합니다.

이 과정에서 쓰이는 용어가 CCC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