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NOS 의학용어 WNL

반응형

1. 의학용어 NOS

 

의학용어 NOS = Not otherwise specified

우리말로 '달리 분류되지 않음' 이라는 말입니다. 쉽게 애기하면 구체적으로 잘 모른다는 뜻입니다.

질병의 진단에는 큰 틀에서의 진단이 있고 구체적인 진단이 있는데요.

모든 환자가 전형적이고 특징적이지는 않기때문에 항상 정확하고 구체적인 진단을 내릴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진단은 내릴수있지만 세부적인 진단은 내릴수 없는 경우에 의학적으로 NOS라는 말을 붙일수 있습니다.

 

예를 몇가지 들어볼게요.

'Acute hepatitis, NOS' 라는 진단명이 붙어있다고 가정해보면,

급성 간염의 기준은 만족하여 급성 간염이라는 진단은 내려졌지만, 그 아래 세부적으로 어떠한 급성 간염인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입니다.

'Pneumonia, NOS' 라는 진단명이 붙어있다면 폐렴의 진단기준은 만족하지만 어떠한 종류의 폐렴인지는 모르는 상태입니다.

또한 NOS, 달리 분류되지 않음이라는 용어는 정신과적인 진단에서 많이 사용되는데요.

정신과적인 진단은 특히 진단이 어렵고 여러가지 기준을 동시에 만족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에 따라서 일반적인 항목에서의 '성격 장애', '섭식 장애', ';우울 장애' 등의 진단은 내리지만 세부적인 진단은 못내릴때가 많습니다.

'성격 장애' 는 Personality Disorder, NOS 로

'섭식 장애' 는 Eating Disorder, NOS 로

'우울 장애' 는 Depressive Disorder, NOS 와 같은 방식으로 진단을 표현할수 있겠습니다.

 

2. 의학용어 WNL

 

의학용어 WNL = Within normal limits

우리말로하면 '정상수치' 입니다. 정상수치의 범위안에 포함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병원에서는 수많은 수치들에 대해서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시행되는 CBC(Complete blood count, 혈액검사)나 UA(Urine analysis, 소변검사)를 비롯하여 FBS(Fasting blood sugar, 공복 혈당검사) 등등 많은 수치에 대해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수치들에 변동이 있을경우에는 몸에 어딘가에 이상이 생겼음을 짐작하여 진단에 도움을 줄수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검사수치들에 대해서 정상수치 안에 있는지를 표현할때 wnl이라는 용어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당뇨검사에서 공복혈당검사 결과치는 65-99 정도가 정상치라고 했을때,

90 정도의 수치가 나왔다면 wnl 안에 포함되어 있는것이지요.

 

이는 의학적으로 다양하게 진행되는 수많은 검사에서 사용될수 있는 용어입니다.

정리해보면 의학용어 NOS = Not otherwise specified, 달리 분류되지 않음

의학용어 WNL = Within normal limits, 정상 수치 안에 포함

이라는 뜻으로 모두 진단적인 측면에서 사용될수 있는 의학용어들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