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MMT

반응형

오늘은 의학용어 MMT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학용어 MMT는 'Manual Muscle Test' 의 줄임말로서 우리말로는 도수근력검사라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몸 곳곳에 분포하고있는 근육들의 근력을 평가하고 검사하는 테스트인데요.

물리치료나 재활치료와 같은 근력의 힘을 평가하는것이 중요한 부분에서 자주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도수근력검사는 어깨관절, 팔목관절, 엉덩이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등 다양한 근육이 분포하는 부위에서 관절의 가동범위와 근력을 테스트합니다.

도수근력의 평가는 총 6단계로 나뉘어지는데요.

점수로 따지면 0점부터 5점으로 나뉘게되고 점수가 높을수록 근력상태가 좋음을 의미합니다.

 

먼저 0점은 영어로는 Zero, 우리말로는 '없음' 의 단계로서 근육수축이 보이지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장 안좋은 상태를 의미하며 근육의 미세한 떨림인 수축마저 일어나지않는 상태인것이지요.

근육의 수축조차 보이지않으니 근육의 움직임역시 당연히 없는 상태입니다.

 

1점은 영어로는 Trace, 우리말로는 '흔적' 이라고 볼수있는데요.

0점보다는 나은 상태이지만 역시 근육의 상태가 굉장히 좋지않은편에 속하며,

약간의 근육수축이 나타나게되지만 ROM(관절의 운동)은 없는상태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발목관절을 위로올리는 운동에 대한 MMT 검사를 시행할경우, 1점이라면 근육의 미세한떨림은 보일수있지만 관절을 위로들어올리지는 못하는 단계에 해당합니다.

 

2점은 영어로는 Poor, 우리말로는 '나쁨' 상태입니다.

이경우에는 근육의 수평운동은 가능하다고 볼수있는데요. 중력을 이기지는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중력을 이기지 못하기때문에 위아래로의 운동은 불가능하지만 근육이 수평으로 움직이는것은 가능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양옆으로는 움직일수 있는 단게입니다.

 

3점은 영어로는 Fair, 우리말로는 '양호' 상태입니다.

Fair 단계에 접어들게되면 중력을 이기는 운동이 가능합니다.

Fair 단계역시 Fair - 와 Fair +, 그리고 Fair 로 나눌수있는데, 이중 가운데에 해당하는 Fair의 경우에는 완전한 ROM(관절의 운동)이 가능합니다.

즉 위아래로 움직임이 가능하며 관절의 가동범위도 완전히 보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4점은 영어로는 Good, 우리말로는 '좋음' 상태입니다.

MMT에서 4점에 해당한다는것은 약간의 저항을 이겨낼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점과 차이점은 '저항' 인데요. 3점의 경우 수직운동이 가능하지만 우리가 손으로 위로 못올리게 눌러서 저항을주면 3점은 들어올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4점이 되면 어느정도의 저항을 이겨내며 수직으로 들어올리는것이 가능해집니다.

 

5점은 영어로는 Normal, 우리말로는 '정상' 상태입니다.

최대저항을 이길수있고 중력에 대해서도 이길수있으며 완전한 관절운동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즉, MMT에서 최고점수에 해당하며 정상적인 근육의 움직임을 보일수있습니다.

 

MMT는 이처럼 다양한 관절부위에서 근육의 움직임과 근력을 검사할수있는 테스트입니다.

재활운동이나 물리치료를 통해서 근력의 호전정도를 파악할수도 있고, 애초에 어느정도 손상이 이루어진 단계인지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검사법이니만큼 한번쯤 알아두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