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약관련 의학용어 PO IV IM SC ID

반응형

오늘은 약을 처방하고 약을 투약하는데 관련되는 투약관련 의학용어 몇가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흔하게 사용되는 용어이기때문에 이번에 외워놓고 꼭 기억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약물은 종류에따라서 입으로 먹는것부터 주사를 통한 방법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약될수 있습니다.

 

① 의학용어 PO

 

의학용어 PO = Per oral,

경구투여를 의미합니다. 입으로 먹는약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은종류의 약물이 경구로 투여하는 약물에 해당하고, 따라서 'PO medication' 이라는 뜻은 입을 통해서 복용하는 경구복용약이라는 뜻입니다.

 

이와반대로 NPO라는 의학용어도 흔하게 사용되는데요.

NPO는 'Nil per os' 라는 뜻으로서 입을 통해서 투여하면 안된다는 뜻이고, 의역하여 금식을 의미합니다.

수술전에는 NPO해야한다는 말은 수술전에는 금식해야한다는 뜻과 동일합니다.

 

② 의학용어 IV

 

의학용어 IV = Intravenous,

정맥을 통한 투약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수액을 맞을때도 정맥을 통해서 주사를 놓고 수액을 주입하지요.

팔에 라인을 잡는 말초혈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C라인, 중심정맥관을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중심정맥관의 경우는 직접적으로 대정맥과 같은 큰 정맥을 통한 주입이 이루어지고, 말초혈관을 통한 주입은 순환을 통해서 심장으로 들어가게됩니다.

IV line은 정맥관, C 라인은 'Central vein', 중심정맥을 통한 라인을 의미합니다.

 

③ 의학용어 IM

 

의학용어 IM = Intramuscular,

근육을 통한 주사를 의미합니다.

근육주사는 대표적으로 적은양을 투여하는경우 흔히 사용되고, 인슐린주사가 대표적인 근육주사입니다.

말그대로 몸의 근육층에 주사를 놓는것을 말하고 다리나 엉덩이 근육등이 대표적인 주사부위입니다.

 

④ 의학용어 SC

 

의학용어 SC = Subcutaneous,

피하주사를 의미합니다.

'피하' = 피부아래 주사를 놓는것을 의미하고, 피부 가장 겉층인 진피와 표피 아래의 피부층에 주사를 놓는것을 말합니다.

모르핀이 대표적인 피하주사에 해당합니다.

 

⑤ 의학용어 ID

 

의학용어 ID = Intradermal,

피내주사를 의미합니다.

피하주사가 피부아래층에 주사를 놓는것을 말하는반면 피내주사는 피부층 내부에 주사를 놓는것을 말합니다.

피부의 진피층에 약물을 투여하는것이 대표적입니다.

결핵검사중 하나인 투베르쿨린검사가 대표적인 피내주사 방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에 의해서 약물은 주사되거나 복용, 투약할수가 있는데요.

약물의 흡수속도도 어떠한 방법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며, 특정 약물은 특정방법을 통해서만 투약해야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약물마다 어떠한 방법으로 투여하는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투여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의학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학용어 HNP 의학용어 PD 의학용어 NP  (0) 2020.05.02
의학용어 MMT  (0) 2020.05.01
의학용어 Radiculopathy 와 Polyneuropathy  (0) 2020.04.22
의학용어 PRN 의학용어 OPLL  (0) 2020.04.20
의학용어 CPR 의학용어 ROSC  (0) 2020.04.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