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와 극복방법에 대하여

반응형

번아웃 증후군은 현대사회에서 많은이들이 겪고있는 현상인데요, 번아웃 증후군이란 자기가 열성적으로 몰두하던 일에서 흥미를 잃고 지쳐서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은상태를 말하곤합니다.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지나치게 에너지가 소모되어서 더이상 일이 즐겁지않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가득차게됩니다.

이전에는 스트레스를 참아가면서도 열심히, 또 즐겁게 일을 했더라도 그런 감정은 사라지고 일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않는 상태이지요.

번아웃 증후군은 누구에게나 나타날수있으며, 극복하기가 어렵기때문에 작은 긍정적인 생각들로부터 삶을 채워가는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들, 그리고 자가진단테스트와 극복방법에 대하여 다뤄보려고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생기게되면 보통 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희망을 잃고 흥미가 떨어져 부정적인 생각들로 채워지게됩니다.

또한 항상 피로하며 지친 모습을 보이고 '어차피 일해봤자 똑같겠지' 라는 생각으로 더이상 삶을 즐기지 못하게됩니다.

공허함을 느끼거나 자존감이 떨어지기도하고, 도망가고싶은 마음이 들며 다른사람과의 만남이 즐겁지않고 평소 즐기던 취미들도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게됩니다.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것도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만약 다음과같은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에서 많은 항목에 해당이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1. 나는 충분히 수면을 취해도 지속적으로 피로하고 지친상태가 유지된다.

2. 나는 다른사람들의 일적인, 일상생활적인 요구가 짜증이나고 성가시다.

3. 나는 점점더 내가하는일에 흥미가 떨어진다.

4. 나는 지쳤고, 평소에 주기적으로 하던일도 더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5. 나는 나에게 주어지는 책임감과 압박의 짐이 무겁고 이로부터 벗어나고싶다.

6. 나는 내가하는 일을 떠올렸을때 긍정적인 생각보다 부정적인 생각이 더 많이 든다.

 

7. 나는 다른사람들이 내 직무수행능력에 대해서 별로 기대가 없으며, 본인이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지않는다.

8. 나는 이전보다 더 많이 흡연을 하거나 음주를 한다. (스트레스가 평소보다 늘었다)

9. 나는 나에게 주어진 일을 잘 못해낼것같다.

10. 내가 지금 일을 해봤자 바뀌는건 아무것도 없을것같은 기분이 든다.

11. 나는 내 일에 집중하는것이 어렵고 주어진 일을 마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12. 나는 내가 내 일에서 원하는바를 성취하지 못하고있는것같다.

 

만약 위 12가지 설문중에서 본인이 해당된다고 느껴지는 문항이 많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어떠한 질병과같이 정확한 진단기준이 있는것도 아니고, 누구나 어느정도의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있을수 있습니다.

결국, 번아웃 증후군은 누구에게나 찾아올수 있으며, 열성적으로 일을하다보면 공허함을 느끼게되는것은 어떻게보면 당연한 일일수도 있습니다.

일에서 잠깐 멀어져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번아웃 증후군이 심하지 않다면, 일정기간동안 일에서 멀어져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것만으로도 해결될수 있습니다.

일주일정도의 여행을 다녀온다거나, 잠깐이라도 근무를 쉬고 본인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는것처럼요.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자극은 피하고, 긍정적인 자극을 늘리는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과의 만남을 최소화하고, 본인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사람(가족, 친구, 연인 등)과의 만남을 늘리는것도 도움이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나 가까운 사람과의 진솔한 대화도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일하는곳에 대해서, 본인이 일하는 동료나 상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이 많다면 일을 그만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을 갉아먹으면서 억지로 붙잡고 있는것보다는 그보다 조금더 본인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는것도 방법이 될수있습니다.

 

내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들,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더 시간을 투자하는것.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너무많다면, 일과 휴식의 균형을 잡아가는것.

본인을 힘들게하는 문제에서 한발짝 떨어져서 그 문제를 관찰해보는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결국,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차분하게 집중해보는 시간을 가지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지금 어떤일을 하고있으며, 왜 이러한 일을 하고있는지, 내가 원하는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이지요.

나를 힘들게하는것은 무엇이며, 나를 기쁘게하는것은 어떤것인지, 나는 어떠한 삶을 살고싶은지에 대해서 깊게 들여다보면 본인의 채워지지않는 공허함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조금은 해결될수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