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 증상과 성대결절에 좋은 음식

반응형

성대결절이란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성대에 생기는 작은 결절을 말합니다.

우리가 목소리를 내거나 노래를 할때에는 폐에서부터 호흡이 지나가면서 성대를 마찰시키고 성대의 떨림에 의해서 소리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만약 무리하게 발성을 하거나 지속적으로 음성 남용을 할경우 성대의 특정부위가 계속 자극을 받게되어, 결국에는 딱딱한 결절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결절이 생긴뒤에도 쉬지 않고 목소리를 계속해서 낸다면 목소리가 쉬거나 목소리 톤이 변하는등 성대결절의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성대결절은 어떠한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날까요?

성대결절은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야하는 직업이나 무리하게 발성을 해야하는 직업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가수들은 지속적으로 노래를 해야하기때문에 성대결절이 생길 위험이 높고, 어린이집 교사와같이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말을 해야하는 경우 역시 성대결절이 생길 위험도가 높습니다.

이외에도 상품을 판매하는 직업이나 서비스업 종사자들 등 말을 많이하는 직업군이라면 어떤 사람에게서든 성대결절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는 흡연자나 습관적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말할때 잘못된 발성으로 성대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성대결절이 생길 위험도가 높겠습니다.

성대결절은 어느 나이대에서나 생길수있고, 심지어 아이들에게서도 생길수 있지만 보통은 20~50대 사이의 여성이나 남자아이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성대결절이 생기게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요?

보통 성대결절은 목소리의 변화를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내고, 통증이나 무언가를 삼킬때 느껴지는 인후통 등은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성대결절은 대부분 일정한 크기 이상으로 자라지 않고, 암이 되거나 호흡곤란을 유발하지는 않기때문에 일상적인 불편함 이외에는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성대결절이 생긴후 나타나는 목소리의 변화로는 목이 쉽게 쉬거나, 목소리가 갈라지는 듯이 허스키해지는 변화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 평소 말하던 목소리 톤에비해서 목소리 톤이 낮아지는 변화가 나타날수있고 말하는데 쉽게 목이 피로해지는 등의 증상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가수처럼 노래를 업으로 하는 직업의 경우 성대결절이 음조의 변화를 제한하기때문에 고음을 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몇몇 경우에는 아예 원래 목소리를 되찾지 못하기도 합니다.

가끔씩 드물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목의 통증이나 이물감등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성대결절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방법은 음성치료입니다.

즉, 평소 잘못된 발성 습관을 가지고있거나,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경우, 소리를 자주 지르는 경우 이러한 습관을 고쳐야합니다.

최대한 성대에 무리가 가지않도록 휴식을 취하게하며 작은 목소리로 말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러한 음성 치료만으로도 결절이 소실되어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음성치료만으로는 결절이 소실되지 않거나 결절의 크기가 많이 크다면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결절을 제거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수술의경우에는 후두미세기구나 CO2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위조직을 손상시키지 않는범위에서 결절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성대결절이 생기는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흡연이나 스트레스 등을 피하도록 하고, 잘못된 발성을 고쳐야하며 평소 자주 소리지른다면 이러한 부분을 자제해야합니다.

성대결절의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음식들도 몇가지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량의 물 섭취

- 수분섭취를 통해서 성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다량의 수분섭취는 성대를 윤활시켜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합니다.

 

2. 마늘과 꿀

- 마늘과 꿀은 공통적으로 항염증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이러한 항염증작용을 통해서 성대에 생길수있는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치료효과를 기대할수있습니다.

 

3. 과일과 야채

- 과일과 야채는 다량의 물을 섭취하는것처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성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또한 과일이나 야채는 비타민이나 영양소들이 풍부하기때문에 손상된 조직의 회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4. 통곡물 식단

- 오트밀이나 시리얼, 통곡물 크래커와 같은 통곡물 음식들도 성대결절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 콜레스테롤이 낮고 섬유소나 체내에 필요한 영양분이 많으며 성대결절을 악화시킬수있는 요소들을 억제하기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음식을 통해서 성대결절을 예방하거나 호전되는 효과는 미미하겠지만, 성대에 충분한 휴식을 주면서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는것은 성대의 회복을 도울수있습니다.

음성치료를 통해서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렇게 성대를 쉬게해주면서 영양소나 비타민을 섭취하도록 하는것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