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과 해결

반응형

빈혈이 있으신 분이나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신 분이 아니더라도 오래 누워있다가, 또는 오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게되면 잠깐의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을 느낄수가 있는데요.

특히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은 빈혈환자나, 앉아있거나 누워있을때보다 일어나면 혈압이 떨어지는 기립성 저혈압 환자에서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사실 별거 아닌것처럼 보일수있지만 노인 환자에서는 '낙상' 과 크게 관련이있고 크게 다칠수있기때문에 중요한 문제이기도 한데요.

젊은 층에서도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거나 신체적으로 다칠수도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이 느껴지는 '기립성 저혈압' 에 대해서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원인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있을때보다 일어날때 혈압이 낮아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누워서 안정되어 있는 상태의 혈압과 일어났을때의 혈압변화를 체크해서 3분이내에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질때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누워있거나 앉아있을때에 비해서 갑자기 일어나게되면 중력에 의해서 피가 다리나 하지 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자연스럽게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고 어지럼증이나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유발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자율신경계의 작용으로 심장박동을 늘리고 혈관이 수축하면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드는것을 보상하고 정상혈압으로 회복하는 과정이 일어나는데요.

정상적으로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과정이 일어나지만 일부의 상황에서는 이런 보상기전이 발생하지않고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면서 어지럼증과 현기증, 심하면 실신과 같은 증상이 생깁니다.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심장이 제대로 피를 뿜어내지 않거나, 자율신경계나 심장이 제대로 작동해도 몸에 피가 부족해서 이동할 피가 없는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때문에 탈수상태, 자율신경계 오작동, 혈액량 부족, 심부전 등의 이유로 뇌혈류 감소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노인층에서는 약물에 의해서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고혈압 치료약제, 전립선 비대증 치료약제, 신경안정제와 같은 약물들은 자율신경계 작용을 교란하면서 보상기전을 방해하고 뇌혈류가 감소된 상태로 유지될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노년층에서 기립성 저혈압은 빈번하게 나타나고, 또 노인들은 먹는 약의 종류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더 위험성이 높은 것이지요.

노인층에서 낙상(넘어짐)은 중요하고 위험한 문제이기때문에 기립성 저혈압에 대한 관리는 주의깊게 다뤄져야합니다.

 

2. 기립성 저혈압 치료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는 쉽지않습니다. 원인이 되는 약을 끊거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 약물적인 치료를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약물적인 치료는 프로파놀롤(Propanolol, 베타블로커)과 다른 베타블로커를 병행하거나 플루드로코티손(Fludrocortisone) 등이 이용될수 있습니다.

--> 플루드로코티손은 나트륨을 재흡수해서 물 재흡수를 일으키며 누웠다 일어설때 혈압 하강을 막아서 어지럼증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복용시 혈압상승 및 심부전 등이 오히려 문제가 될수있습니다.

생활습관적인 치료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하고

2) 알코올을 마시면 탈수 상태에 빠지기 쉬우므로 알코올을 자제하고

3) 오래 누워있거나 앉아있을때는 일어나기전에 천천히 일어나도록 하고

4) 규칙적으로 운동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또 원인이 되는 약을 끊는것도 필요한데.

같은 효과를 내는 다른 약제로 교체하거나 약제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등이 있을수있습니다.

 

3.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이 위험한경우

 

노인층에서 기립성 저혈압은 낙상과 연관되어 위험할수 있습니다.

다만 기립성 저혈압 자체는 보통 크게 위험하지는 않은데, 몇명 경우에는 위험할수 있습니다.

 

ˇ위험한 경우

 

혈변이나 흑색변(변 색깔이 붉거나 검은색으로 나오는경우)이 생길때, 실신증상이 반복적으로 있을때, 극심한 어지러움 증상이 있을때, 심한 두통이 동반될 때.

균형을 잘 잡지못하거나 잘 걷지 못할때.

이런 경우에는 체내에서 대량출혈이 있거나 소뇌 및 뇌의 병변이 있는경우에 해당될수 있으므로 응급실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기립성 저혈압은 누웠다가, 또는 앉아있다가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 현기증을 느끼는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구요.

치료로는 생활습관을 교정하거나 원인이 되는 약제가 있다면 끊고, 약물적 치료의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넘어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