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PPI 란 무엇인가?

반응형

 PPI는 Proton pump inhibitor입니다.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켜주는 약이고, 병원에서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제중에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PPI로는 Omeprazole이 있겠습니다.

이 위산 분비를 억제시켜주는 약이 쓰이는 곳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소화불량

2. 위궤양 환자

3. Helicobacter pylori 균의 제균치료

4. GERD = 위식도 역류 환자

5. 위염에서 위궤양의 예방 차원에서의 사용

6. 바렛 식도 = 식도하부 점막에서 비정상적인 세포들의 증식이 보이는 질환

 

 

여러가지 위나 식도의 이상에서 쓰이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PPI를 언제까지 사용해야하나? 고 하면,

바렛 식도를 앓고 있는 환자군이나 위궤양 환자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이외에는 증상의 호전이 보이고, 4주정도 사용을 한 다음에는 PPI를 그만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이 PPI는 효과도 좋고, 부작용도 적은 편이지만 오래 사용할 경우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두통이나 설사, 구역감, 복통, 피로감, 어지러움과 같은 흔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발진이나 변비, 우울감 등과 같은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PPI는 위산 분비를 억제시켜주는 약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산은 우리 몸에서 여러가지 물질의 흡수나 소화에 도움을 주는 물질인데요, 철이나 마그네슘, 칼슘이나 Vitamin B12와 같은 여러가지 물질들을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PPI를 복용할 경우 이러한 물질들의 흡수에 방해를 받을 수가 있겠죠?

또한 PPI를 오랜기간 사용할 경우에는 용종이라고 하는 비정상적인 점막의 증식 소견이 관찰될 수가 있습니다. 내시경을 할때 암처럼 생겼기도 하고, 주머니처럼 보이기도 하는 것이 용종이지요. 물론 이 용종의 경우에 일부는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기도 하지만, PPI의 장기간 사용에 의한 용종은 모두 양성이고, PPI를 끊을 경우에는 해결이 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외에도 PPI의 사용이 폐렴의 위험성을 높인다던가, 신장의 병을 생성한다, 치매를 유발한다, 심장에 영향을 미친다 등등 다양한 보고가 있지만, 아직 그에 대한 근거는 미흡하고 이에 대한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PPI는 Proton pump inhibitor의 줄임말이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즉, Proton pump를 막는 약물인 것인데, Proton pump라는 놈은 위산 분비의 마지막 단계에서 작용을 합니다. 위의 Parietal cell이라고 하는 세포가 위산분비에 관여를 하는데, 위로 산을 분비해주는 Proton pump에 PPI가 달라붙어서 산의 공급을 막는 작용으로 위산 분비를 막는 것이지요.

PPI는 위산 분비를 줄여줌으로서 위나 십이지장의 궤양을 치료해 주는 역할도 하며, 위식도 역류 증상에서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이나, 여러가지 위식도 질환에서의 통증을 억제해 주는 등의 다양한 기전을 통해서 불편감을 느끼는 증상들의 해결과 질병의 치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앞으로도 PPI라는 약제는 위식도질환에서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 보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느 약제를 사용할 때든 그 약제의 부작용과, 그 약제와 같이 쓰이면 안되는 약들에 대해서는 꼭 인지할 필요는 있겠구요ㅎㅎ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