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벤다졸 부작용에는 어떤게 있을까?
- 의학정보상식
- 2020. 1. 9. 16:15
알벤다졸은 구충제입니다. 한마디로 벌레잡는 약이지요.
우리 몸에 있는 벌레들도 영양분을 먹고 사는데, 영양분의 공급을 막아버리고 성장을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벌레들을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
오늘은 알벤다졸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쓰이는 약인지, 그리고 알벤다졸 복용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벤다졸의 부작용이 궁금하신 분은 바로 2번으로 내려가주시면 되겠습니다.
1. 알벤다졸은 어디에 쓰이는 약인가?
알벤다졸은 FDA 에서 여러가지 기생충에 의한 감염의 치료제로서 승인받은 약입니다. 알벤다졸이 쓰일 수 있는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Neurocysticercosis : '뇌유구낭미충증'
'Taenia solium' 이라고 하는 기생충에 의해서 뇌에 구멍이 난 것처럼 보이는 질환입니다. 실제로 보기에 그렇다는게 아니라 뇌 사진을 MRI로 관찰하면 송송 구멍이 뚫린 것처럼 관찰됩니다.
기생충에 의한 뇌 감염으로 신경학적 질환을 주로 보이고, 경련이나 발작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이 됩니다.
2) Hydatid disease : '포충증'
'Echinococcus granulosus' 라고 하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입니다.
이 기생충은 간이나 폐, 뼈나 근육 등에서 감염을 일으키고 주로 간이나 폐가 대표적인 감염을 일으키는 장소입니다.
얘네들도 역시 구멍을 뚫어버립니다. 사실 구멍을 뚫는다는 표현보다는 '낭종' 을 만드는 것입니다.
'낭종' 이란 내부가 액체로 차있는 주머니를 말하고, 간 내부에 액체로 들어찬 주머니가 생긴다는 뜻입니다.
증상은 없을수도 있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복통, 피로감, 체중감소, 식욕저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받지 않는다면 위험할 수 있는 질환이고, 수술적으로 낭종을 절제하거나 알벤다졸 같은 약물이 치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Ascaris lumbricoides' 라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으로 복통, 설사나 피가 섞인 변을 일으키는 경우.
'Trichuris trichiura' 라는 기생충에 의한 감염으로 위처럼 위장관의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
등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약제가 알벤다졸입니다.
<보통 위와 같은 경우는 위생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깨끗하지 않은 음식물이나 물의 섭취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알벤다졸의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을까?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듯이 알벤다졸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 먼저 중요하게 말씀드릴 것은, 임신시에 알벤다졸의 복용은 위험합니다.
임신 전 1달 전부터 알벤다졸의 복용은 금기해야하며, 임신 첫 3분기에도 알벤다졸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임신 첫 3분기란 임신후부터 임신 14주 가량까지를 의미합니다.
1) 알벤다졸의 첫번째 가능한 부작용은 바로 '골수 억제 작용'입니다.
골수에서는 피의 여러가지 성분들을 만들어냅니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같은 것들을요.
그런데 알벤다졸은 골수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숫자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얘네들이 줄어들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적혈구가 줄어들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백혈구는 우리몸의 침입자를 물리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백혈구가 감소하면 감염에 취약해질수 있습니다.
혈소판은 혈액의 응고를 담당하므로 피가 잘 안 굳을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원래 골수의 기능이 약한 분들은 알벤다졸의 복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2) 알벤다졸의 두번째 부작용은 간수치의 증가입니다.
간수치가 정상수치에서 2배~4배 가까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알벤다졸을 다시 끊을시에는 정상수치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간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알벤다졸의 복용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3) 알벤다졸의 세번째 부작용은 오심, 구토, 복통입니다.
오심이란 토할 것 같은 구역감을 느끼는 것을 뜻합니다.
오심, 구토, 복통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은 약물 부작용 중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서 알벤다졸 복용시에도 10% 이내에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기타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들
이외에도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은 알벤다졸 복용시에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이는 두개내압(두개골 안쪽의 압력)의 상승으로 인한 현상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이명과 같은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명이란 귀에서 뭔가 울리는 듯한 느낌을 말합니다. 삐 소리가 나는 것처럼요.
감기에 걸렸을 때처럼 열이 나거나, 몸이 춥다고 떨리거나, 인후통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참 많습니다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두통과 간수치의 상승입니다.
오심, 구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은 약 10% 이내에서 나타날 수 있고, 골수 억제와 같은 위험한 부작용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알벤다졸은 효과적인 약물이고 다양한 경우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어떤 약제던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하고,
혹시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약물끼리의 상호작용은 없는지 등에 대해서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처방을 받을시에 앓고 있는 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말해야하고,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그역시 말해야 합니다.
안전한 처방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약을 사용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의학정보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0) | 2020.01.12 |
---|---|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목 터널 증후군의 자가진단과 치료는? (0) | 2020.01.10 |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1.08 |
가드넬라 균이란? 가드넬라 균 질염 원인은? 가드넬라 균 남자도 걸리나요? (7) | 2020.01.07 |
귓볼 몽우리, 귓볼 낭종은 왜 생기는 걸까? 치료해야 하나요? (0) | 2020.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