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증상 완화제 : 진해제, 거담제, 항히스타민제 총정리

반응형

우리가 보통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기침이나 가래, 코막힘, 콧물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호흡기 감염인 폐렴을 예로 들어보면,

폐렴에 걸리게 되면 원인세균에 대해서 방어작용의 일환으로 점액분비가 많아지고 이물질 배출을 위해 기침을 합니다.

점액생성이 많아지면서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르는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호흡기 증상 완화제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이 진해제, 거담제, 항히스타민제인데요.

진해제와 거담제, 항히스타민제가 호흡기 증상 완화제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호흡기 증상 완화제 : 진해제

진해제는 쉽게 말해서 기침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기침은 말씀드렸다시피 외부의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꼭 필요한 우리몸의 작용이긴 하지만 과할경우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해제가 기침을 억제하는 기전은 기침 반사를 억제함을 통해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기침 반사란 외부 이물질을 인식하고 뇌에서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기침을 하는 반사를 의미합니다.

내 뜻대로 조절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뇌의 작용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인 것이지요. 이 기침 반사를 억제한다고 알려진 약물이 진해제입니다.

 

진해제는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의 경우에는 사용해도 괜찮지만, 가래가 있는 기침의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가래와 같은 물질이 체내에 남아있는것보다 기침을 통해서 밖으로 뱉어내는 것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진해제는 기침반사를 억제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몸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침을 멈추는 진해제를 먹게되면 몸이 나른하고 졸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진해제로 시중에 판매되는 약은 코푸시럽이나 코데날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마약성 진통제인 오피오이드 계열의 코데인의 한 종류를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진정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2. 호흡기 증상 완화제 : 거담제

 

거담제는 가래배출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래는 많은 호흡기계통의 감염에서 기침과 함께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우리몸에서는 정상적으로 점액이 생성되고, 점액은 끈적끈적한 물질로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점액생성이 많아진다는것은 보통 외부균에 감염이 된것을 의미하고,

 

점액이 외부균이나 이물질에 섞여서 가래가 되고, 불편감을 초래하게 됩니다.

거담제는 점액을 용해시키거나 기침을 유발해서 가래를 몸으로부터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래가 몸에 쌓여서 배출이 잘안되면 호흡이 원활하지 않게되고,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진해제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물인 코푸시럽이나 코데날은 모두 진해거담제로서 진해제와 거담제 둘의 역할을 모두 합니다.

즉, 기침억제와 가래배출을 촉진하는 역할을 모두 하는 것입니다.

이경우에는 기침을 통해 가래를 배출하기보다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서 쉽게 빠져나가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호흡기 증상 완화제 :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주로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일반 알레르기 모두에서 사용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우리몸속의 대표적인 화학물질이 히스타민이고 이 히스타민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알레르기가 나타납니다.

즉, 일반 사람들은 무시할만큼의 외부이물질을 과하게 반응하여서 히스타민이 과다분비되고 이때문에 기침이나 콧물, 코막힘 등이 발생하는게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대표증상은 콧물, 코막힘, 기침 등이 있고 항히스타민제는 이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이외에도 항히스타민제는 멀미, 아토피, 두드러기 등에도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항히스타민제는 지르텍, 알레그라, 클라리틴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계속 언급한 코푸시럽 역시 항히스타민 효과또한 지닌다고 합니다.

 

즉, 진해거담제와 항히스타민제의 역할을 모두 하기 때문에 감기환자나 만성기침환자에서 코푸시럽을 처방하는 경우가 흔한 것입니다.

호흡기 증상 완화제 : 진해제, 거담제, 항히스타민제는 모두 간단하게 처방받아서 유용한 효과를 낼수있지만 적은 확률의 부작용이어도 불편감을 줄수있다면 합리적 고려후에 처방하도록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