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 메르스 코로나 비교, 사스 메르스 코로나 치사율

반응형

사스, 메르스,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신종 코로나)는 모두 코로나바이러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각각은 다른 시대에 나타났고 다른 방식으로 퍼지게 되었으며, 각각 다른 치명율을 보이며 유행했던 감염병입니다.

유행했던 시기별로 살펴보면, 사스는 2002년 처음 퍼지기 시작하여 2003년 6월 종식되었습니다.

이과정에서 약 8천명에 가까운 감염자가 발생하였으며, 77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것으로 보고되었는데요.

 

이에따르면 약 10%에 가까운 치명율(질병에 감염되었을때 사망할 확률)을 보이는 질병이 사스입니다.

사스는 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중증 호흡기 감염 증후군이라는 뜻의 줄임말인데요.

중국과 홍콩을 중심으로 많은 감염자를 발생시켰으며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고,

사이토카인 스톰과 같은 면역과다반응을 통해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사스는 코로나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예방백신이 없고 항생제가 듣지 않기 때문에 현재 코로나 19 사태처럼 손씻기나 접촉피하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들이 중요하게 작용하였습니다.

사스-코로나 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서 주로 전파되었으며, 재생산지수는 2~4 정도로 보고되었는데요.

 

여기서 재생산지수란 한사람의 감염자가 얼마나 많은사람을 감염시킬수 있느냐를 따지는 수치입니다.

사스에 감염된 한명의 확진자는 2~4명의 다른사람을 감염시킬수 있는정도의 전파력을 보인다는 뜻입니다.

보통 재생산지수가 1이하로 떨어지면 집단면역이 획득되어 질병의 전파가 종식된다고 말할수있습니다.

 

다음으로 메르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메르스는 사스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비해서 높은 치명률을 보이는데요.

2,50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900명에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하였는데요.

이에따르면 메르스의 치명률은 약 35% 정도로 굉장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5년 메르스로인해서 186명의 확진자와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바 있습니다.

 

메르스는 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중동 호흡기 증후군이라는 이름처럼 중동지역의 사우디 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한 질병입니다.

메르스는 확진자와 가까이 접촉함으로서 발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메르스사태때 여러 의료시스템의 문제가 드러나면서 많은 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메르스는 기침과 호흡곤란, 열 등의 호흡기 증상과 함께 설사와 같은 소화기계 증상들, 근육통 등의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였는데요.

높은 치명률을 보이는만큼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공포의 대상이 되었던 질병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직까지도 그 유행이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초기 중국의 우한지역에서 퍼지기 시작하여, 지금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1월과 2월, 초기에 코로나 19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었을때는 감염자 숫자에 대한 확인도 잘 파악되지 않았었고, 이때는 WHO에서 코로나 19의 치명률을 2% 정도로 예측했습니다.

 

또한 나라마다 치명률의 차이를 보이면서 중국에서는 비교적 높은 치사율을 보였고, 이외의 나라에서는 낮은 치사율을 보였었지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2%에 가까운 낮은 치명률을 보이고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5%가 넘는 치명률을 보이고있는데요.

 

특히 이탈리아나 스페인, 프랑스나 영국등 주요 유럽지역에서는 10%가 넘는 치명률을 보이고있으며, 가장많은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인 미국에서는 3.5% 정도의 치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코로나 19에 대한 전세계적인 확산세가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명률을 평가할수는 없는 단계입니다.

 

그러나 사스나 메르스와 같은 기존의 코로나바이러스에 비해서는 확실히 낮은 치명률을 보이는것을 알수있고.

그렇지만 전세계적으로 170만명에 가까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그 전파력과 감염력은 훨씬더 높은수치를 보이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럼 사스 메르스 코로나 치사율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정리해서 비교해볼께요.

사스의 경우는 약 8천명의 확진자, 774명의 사망자, 치사율은 약 10%

메르스의 경우는 약 2,500명의 확진자, 900명의 사망자, 치사율은 약 35%

신종 코로나의 경우는 약 170만명의 확진자, 약 10만명의 사망자, 치사율은 약 6%

 

앞으로도 코로나바이러스는 지속적으로 인류를 괴롭힐지도 모릅니다.

전염병의 문제는 과거부터 우리에게 큰 재앙을 안겨다주었고, 한번 퍼질때마다 수많은 사망자를 발생시켰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전염병에 대한 대응과 의료인프라의 구축은 중요한 문제가 될것입니다.

역사를 통해서 배우고 과거를 거울삼아 올바른 미래로 나아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