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혀 질병 원인 - 가와사키와 성홍열, TSS 차이점 정리

반응형

딸기혀혀가 붓고 비대되며 빨갛게 변하면서 혀에 작은 돌기인 유두가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딸기혀 자체는 어떠한 질병이 아니지만, 가와사키병이나 성홍열, TSS(독성쇼크 증후군), 알레르기 반응에 수반되는 증상으로서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가와사키병과 성홍열, TSS, 알레르기 반응 등에서 모두 딸기혀가 나타날수있기 때문에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서 짚어보려고 합니다.

 

1. 가와사키병

 

가와사키병은 혈관에 생기는 만성적인 염증으로서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흔하게 보고되는 소아염증질환입니다.

가와사키병은 특징적으로 39도 이상의 고열과 충혈된 눈, 피부에 생기는 발진, 피부 벗겨짐 등을 주증상으로 하는데요.

이와함께 혀가 빨갛게 변하고 부으면서 딸기혀처럼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딸기혀는 이미지를 통해서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혀가 딸기처럼 빨갛고 표면에 돌기가 많이 돋아나있는 모습을 관찰할수 있습니다.

가와사키병은 어린 아이들에게서 비교적 흔하게 나타납니다.

가와사키병은 주로 5세를 전후하여 나타나게되고 첫번째 증상으로서 오래 지속되는 고열이 특징적입니다.

고열은 아이에게 있어서 치명적일수 있기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가와사키병은 치료없이도 스스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적인 합병증으로 심장의 문제와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치료받고 관찰하는것이 중요한 병입니다.

 

2. 성홍열

 

성홍열은 대표적으로 '딸기혀' 를 특징적인 증상으로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인후통과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5세에서 15세 사이의 소아에서 흔히 나타나게됩니다.

성홍열은 가와사키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때문에 감별이 필요한데요.

딸기혀와 함께 고열이 나타나고, 피부 대부분을 덮는 발진이 나타나며 인후통이나 두통과 같은 증상과함께 뺨 주위에 홍조가 생기기도 합니다.

 

성홍열은 보통 연쇄상구균에 의한 인두염이 잘 치료되지 않을경우 성홍열로 진행되어 나타나는데요.

목이 붓고 편도선이 커지며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후에 성홍열로 진행될수 있습니다.

성홍열에서 보여지는 딸기혀는 초기증상으로서 하얀 혀에서 시작되어 점점 빨갛게 진행되는 특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성홍열은 아이에게 치명적인 질병일수있기때문에 증상발현시 조기에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3. TSS (독성 쇼크 증후군)

 

독성 쇼크 증후군은 성홍열이나 가와사키병에 비해서 흔하지는 않지만 응급적인 치료를 요하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독성 쇼크 증후군에서는 고열과 두통, 인후통과 근육통, 구역감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세균감염으로 인해 세균에 의해 분비되는 독소가 몸에 퍼지게되고 빠르게 진행될수 있기때문에 위험한 질환입니다.

흔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응급적인 질환이므로 빠른진단과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독성쇼크 증후군은 응급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알레르기 반응

 

음식이나 특정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서 딸기혀가 나타날수 있는데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염증반응으로 인해서 혀가 붓고 비대해보이는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기때문입니다.

이경우 항히스타민제가 치료로서 사용될수있고, 알레르기반응이 심각하게 나타나서 아나필락시스라는 반응을 유발할수도 있는데요.

아나필락시스는 응급적인 알레르기 반응으로서 목쪽이 붓고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혈압이 떨어지고 몸에 발진이 생기면서 기도(호흡통로)를 막기때문에 빠른 처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12의 결핍이 딸기혀를 유발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로감과 감각저하, 운동능력의 저하, 균형을 잘 못잡는 등의 증상과 함께 딸기혀가 나타나는경우 비타민 결핍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딸기혀는 통증을 유발할수있고 불편감을 일으키며 혀가 붓고 빨갛게 변하는 증상등이 나타나는데요.

비타민 결핍과 같은경우는 큰 걱정할 필요없이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독성 쇼크 증후군과 같은 경우 위험하고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서 딸기혀 증상이 보임과동시에 위에서 언급드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한 검진을 통해서 빠른진단, 빠른치료로 이어질수 있도록 노력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소아의 경우 특히 부모님의 입장에서 신체의 조그마한 변화도 크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언급드린 증상들이 나타났을때 당황하지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추가적인 검진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