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신 갈색세포종 증상 (크롬친화 세포종), 위험한가요?

반응형

부신 갈색세포종, 또는 크롬친화 세포종은 둘다 같은말인데요.

우리몸에는 '부신' 이라고 하는 기관이 있는데, 양쪽 신장(콩팥)위에 조그맣게 붙어있는 기관이지만 크기에 비해 다양한 중요한 일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부신에 생기는 종양중 하나가 부신 갈색세포종, 크롬친화 세포종입니다.

부신의 핵심적인 기능은 호르몬 분비작용인데요. 우리가 많이 들어본 호르몬인 코티솔이나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부신 갈색세포종은 부신에 종양이 생겨서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가 과다하게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아드레날린은 우리가 흥분할때 많이 분비되는 호르몬인데요.

이에따라 심장박동수를 올려주고 혈압을 높이며 호흡을 빠르게하고, 여러가지 물질대사를 촉진시키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정상적으로도 항상 분비되는 호르몬이지만 부신 갈색세포종처럼 종양이 생긴경우 호르몬 분비가 과다하게 발생하면서 다양한 증상이 유발됩니다.

 

1. 부신 갈색세포종 증상

 

부신 갈색세포종에 나타나는 증상은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 과다에 의해서 나타나는데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고혈압입니다.

이에따라서 병원에 혈압이 높다고 찾아오시는분들중에서 혈압약으로도 잘 조절되지 않는경우 부신 갈색세포종에 의한 고혈압인경우도 있습니다.

종양에 의해서 생긴 고혈압이기때문에 일반적인 혈압약을 써도 별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것이죠.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가빠지며 땀을 많이 흘리게되는것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두통이나 몸의 떨림증상, 얼굴이 창백해지는 증상도 자주 나타나는 증상들이구요.

결국 과한 호르몬 작용으로 인해서 우리가 공포상황에 처한것처럼 행동하게 되는것입니다.

무서운 상황에 처한것을 생각해보면 심박수가 올라가고, 호흡이 가빠지며, 혈압이 상승하고 땀을 많이 흘리게되겠죠.

정상적으로도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몸의 자율신경인 교감신경이 자극되며,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변비나 체중감소, 걱정과 불안감, 복부통증, 구역감과 같은 증상들도 흔하지는 않지만 동반될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10% 정도의 환자에서만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일반적인 건강검진이나 정기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충분히 있는것이지요.

부신 갈색세포종의 경우 흔하게 나타나는 종양은 아니지만 충분히 고혈압의 원인이 될수있기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일경우 병원에 방문하셔서 CT 촬영과 같은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부신 갈색세포종, 위험한가요?

 

부신 갈색세포종은 대부분의 경우 암성 병변이 아닙니다.

이말은 종양이긴하지만 주위 다른 기관으로 전이하는 악성종양이 아니라 양성종양으로서 그자리에 머물러 있는다는 뜻입니다.

물론 일부의 경우는 암성병변으로 나타날수도있지만 드물고, 대부분의 경우 양성종양으로서 수술적으로 제거한후 예후가 좋습니다.

(경과가 좋고 대부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부신 갈색세포종, 크롬친화 세포종을 수술적으로 제거한후 5년 생존율은 95% 정도에 해당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말은 100명의 환자에서 크롬친화 세포종을 수술적으로 제거했을때 5년후에 95명은 생존해있다는 뜻입니다.

다른 악성종양과 비교했을때 굉장히 높은 수치입니다.

물론 진단이 많이 늦어지거나 악성종양과 같은 암성병변으로서 암이 발전했을때는 생존율이 떨어지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부신 갈색세포종, 크롬친화 세포종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수 있지만 20~50대의 연령층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비교적 젊은시기에 고혈압의 원인으로서 나타날수있고, 드물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보고되는 사례가 꽤나 있기때문에 위에 언급드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경우 정밀검진이 필요하겠습니다.

<미국을 기준으로 했을때 매년 인구 1백만명당 5명 정도의 크롬친화 세포종 환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부신 갈색세포종, 크롬친화 세포종에 대해서 증상과 예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