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HT, 의학용어 CBC 뜻은?

반응형

오늘은 두가지 의학용어 HT와 CBC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HT라는 의학용어는 워낙 다양한 의미로서 사용되기때문에 문맥에 맞춰서 그 뜻을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통상적으로 자주 줄여서 사용되지 않는경우도 많습니다.

반면, CBC는 필수적인 진단검사 방법중의 하나이기도하고 자주 줄여서 사용되기때문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HT에 대해서 어떤 의미들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1. 의학용어 HT

 

1) Hypertension

고혈압은 보편적으로는 HTN(Hypertension)이라고 줄여서 많이 사용하지만 간혹 HT로 줄여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2) Hypothalamus

시상하부를 의미하는 Hypothalamus 역시 HT로 줄여서 부를때도 있습니다. 'Thalamus = 시상' 아래에 위치한 뇌의 작은 영역으로서 호르몬 수치 조절 및 체온조절 등의 역할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담당하는 영역입니다.

 

3) Hyperthyroidism or Hypothyroidism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티록신이라고 부르는 갑상선 호르몬을 지나치게 많이 분비하는 질환을 말하며 신체내 대사활동이 촉진되므로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나 심박수의 증가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지나치게 저해되는 질환을 말하고 신체내 대사활동이 저하됨에 따라서 체중증가, 추위불내성, 변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4) Hematocrit

혈액에서 적혈구가 차지하고 있는 용적을 나타내는 Hematocrit은 주로 Hct로 줄여서 표현하지만 간혹 HT로 줄여서 표현하기도 합니다.

 

5) Hyperthermia or Hypothermia

체온이 과다하게 높거나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외부 요인 등에 의해서 체온조절 시스템이 과하게 작동하거나, 작동하지 않을때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의미로서 사용될수있고,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통상적으로는 잘 줄여서 표현하지 않습니다.

그 의미가 다양하기때문에 문맥을 통해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 의학용어 CBC

 

CBC는 대학병원과 같은곳에서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기본적인 검사, Routine Lab 중 하나인데요.

Complete Blood Count의 줄임말로서 '온 혈구 검사', 즉 혈구 전체에 대한 검사를 말하며 쉽게 생각해서 피검사라고 보시면됩니다.

물론 피검사에도 어떤걸 검사하느냐에 따라서 종류가 다양하겠지만, CBC는 기본적으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숫자 및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릿 등에 대한 검사를 말합니다.

MCV, MCH, MCHC 와 같은 수치역시 계산하여 온혈구검사 항목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의학용어 MCV는 Mean Corpuscular Volume, 평균 적혈구 용적이라는 뜻으로서 적혈구세포의 평균적인 크기를 계산하여 구한 값입니다.

MCV 값이 작다면 평균적으로 적혈구 크기가 작다는 뜻이고, MCV 값이 크다면 평균적으로 적혈구들의 크기가 크다는 뜻입니다.

--> MCV 값이 작은경우 철결핍빈혈(microcytic anemia)을 의심할수있고, MCV 값이 크다면 비타민 B12나 엽산 등의 결핍에 의한 빈혈(macrocytic anemia)을 의심할수 있겠습니다.

MCV의 정상치는 80-95 fL 정도에 해당하며, 이 수치보다 크거나 작을경우 비정상 값에 해당됩니다.

 

의학용어 MCH는 Mean Corpuscular Hemoglobin, 평균 적혈구 혈색소양이라는 뜻으로서 한개 적혈구 안에 들어있는 평균 헤모글로빈 수치를 의미합니다.

총 헤모글로빈 수치를 전체 적혈구 숫자로 나눠서 계산하면 되겠죠?

MCH가 높다면 한 적혈구당 평균적으로 혈색소 양이 많다는 뜻이고, MCH가 낮다면 한 적혈구당 평균적으로 혈색소 양이 적다는 뜻으로 해석할수 있겠습니다.

 

의학용어 MCHC는 Mean Corpuscular Hemoglobin Concentration, 평균 적혈구 혈색소 농도라는 뜻으로서 MCH와 유사한 의미를 가집니다.

다만, MCH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적혈구에 들어있는 혈색소의 양을 계산한 수치지만 MCHC는 평균적으로 적혈구에 들어있는 혈색소의 농도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양과 농도라는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지요. 그러나 의미는 비슷합니다.

MCHC가 낮다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은, Hypochromic(염색성이 낮은것)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철결핍빈혈 등에서 이러한 모습을 관찰할수 있습니다.

--> 적혈구의 붉은부분은 헤모글로빈 덕분에 보이는것이므로, 헤모글로빈이 적다면 더 염색성이 낮은것처럼, 더 창백하게 보일것이고, 이를 Hypochromic하다고 부릅니다.

 

이러한 적혈구 관련 수치들을 MCV, MCH, MCHC라고 부르며 CBC 검사에 기록되어 나타나기도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기본적인 혈액수치들을 이용해 계산한 값인데요.

기본적인 혈액수치들은 RBC, WBC, Platelet Count와 Hct, Hb 수치들을 말합니다.

즉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의 수치를 카운트하고, 헤마토크릿과 헤모글로빈 수치들이 측정된 것이지요.

헤마토크릿(Hct)은 혈액에서 적혈구가 차지하고 있는 분율을 의미하는데요.

혈액에는 당연하게도 적혈구 이외의 백혈구, 혈소판 및 액체부분 등 적혈구 외 다른 부분들이 존재하고, 이에따라 적혈구가 차지하고 있는 분율을 계산한 값이 헤마토크릿인 것입니다.

헤마토크릿이 높다면 적혈구 분율이 높다, 적혈구 수치가 높다는 의미일 것이고 헤마토크릿이 낮다면 적혈구 분율이 낮다, 적혈구 수치가 낮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서 붉은 부분을 나타내는 단백질로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각각 온혈구검사에서 검사항목들의 정상수치를 살펴보면.

RBC는 남성의 경우 마이크로리터당 450-600만 정도의 세포가 존재하고, 여성의 경우 마이크로리터당 420만-540만 정도의 세포가 존재합니다.

WBC는 마이크로리터당 4,000 - 10,000개 정도의 세포가 존재합니다.

혈소판은 마이크로리터당 150,000 - 450,000개 정도의 세포가 존재합니다.

헤모글로빈(Hb)은 남성의 경우 데시리터당 13-17g, 여성의 경우 12-15g 정도에 해당됩니다.

헤마토크릿(Hct)은 남성의 경우 41-50%, 여성의 경우 36-48% 정도의 수치가 정상수치입니다.

 

Complete Blood Count, 온 혈구 검사는 혈액상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파악할수있는 검사로서, 간단하게 시행할수 있기때문에 많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RBC, WBC, Plt, Hb, Hct 등 기본 혈액수치들에 대해서 파악이 가능하고, 그를 통해 여러 질환들의 진단에 도움을 줄수있고, 추가적으로 어떤 검사들이 필요한지 역시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Anemia, Erythrocytosis, Leukopenia, Thromboccytopenia 등 여러가지 질환들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수있고.

백혈구 수치등의 증가나 감소는 특정 감염상태를 시사할수 있으며, 헤모글로빈 수치나 MCV, MCH 등에 대한 평가는 빈혈에 대해서 진단에 도움을 받을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