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PUD, 의학용어 SVC와 IVC 어떤 뜻일까?

반응형

의학용어 PUD는 'Peptic Ulcer Disease'의 줄임말로서 '소화성 궤양' 이라는 뜻을 가진 의학용어입니다.

소화성 궤양은 두가지를 포함하고 있는 개념인데,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이 두가지가 모두 소화성 궤양에 포함됩니다.

위궤양 = Stomach Ulcer, 십이지장궤양 = Duodenal Ulcer

 

소화성 궤양은 위, 십이지장의 점막을 구성하고있는 벽에 구멍이 뚫린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점액이 충분히 분비되어 위산으로부터 위벽, 십이지장벽을 보호하게되지만, 위산분비가 많아지거나 점액분비가 적어지는 경우에는 점막이 적절히 보호되지않고 손상되어 궤양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 위험인자로서 흡연이나 음주,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나프록센 및 이부프로펜 등 NSAIDs의 장기적인 사용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화성 궤양의 원인은 Helicobacter Pylori(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으로서, 헬리코박터균은 정상적으로 위벽에 존재하는 균으로 대부분 문제가 되지않지만 특정 상황에서 위벽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궤양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또한 소염진통제인 아스피린이나 NSAIDs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도 위벽이나 십이지장벽에 손상이 가해지며 궤양이 생길수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인데요.

위궤양은 식전에 심하고 식후에 완화되는반면, 십이지장궤양은 식후에 심해지는 복통이 특징적입니다.

--> 위궤양은 식전에는 위산분비로 인해서 통증이 심하지만 식후에는 음식물이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면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또한 소화성 궤양은 복부팽만감, 가슴이 타는듯한 느낌, 구역감(메스꺼움), 구토 등도 증상으로 동반되어 나타날수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원인일경우 아목시실린(Amoxicillin), 클라리트로마이신(Clarithromycin)과 같은 항생제를 치료약제로 사용할수있구요.

NSAIDs나 아스피린 등의 장기적인 사용이 원인이라면 사용중단이나 용량감량을 고려할수 있습니다.

제산제(Antacids)나 위산 생성 억제제(H2 blocker, Proton Pump inhibitor)등을 치료약물로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들은 증상완화와 위궤양의 회복에 도움이됩니다.

--> PPI는 대표적으로 오메프라졸(Omeprazole) 등이 있고 H2 blocker는 라니티딘(Ranitidine)이 대표적입니다

 

두번째로 SVC와 IVC에 대해서 간단히 얘기하면.

의학용어 SVC는 Superior Vena Cava, 상대정맥이라는 뜻이고.

의학용어 IVC는 Inferior Vena Cava, 하대정맥이라는 뜻의 의학용어입니다.

 

심장으로부터의 혈액순환을 살펴보면, 좌심실(Lt. Ventricle)로부터 대동맥(Aorta)을 통해서 온몸으로 뻗어나간 피는 온몸에 산소를 전달해주고 대정맥(Vena Cava)을 통해서 우심방(Rt. Atrium)으로 들어옵니다.

우심방(Rt. Atrium)에서 우심실(Rt. Ventricle)로 이동한피는 폐동맥(Pulmonary Artery)을 통해서 폐로 가게되고, 폐에서 산소가득한 피를 받고 이산화탄소를 버리고 폐정맥(Pulmonary Vein)을 통해 좌심방(Lt. Atrium)으로 옵니다.

다시 좌심방(Lt. Atrium)에서 좌심실(Lt. Ventricle)로 이동한피는 전신순환을 시작하게됩니다.

우심방으로 들어오는 대정맥(Vena Cava)은 위, 아래 각각 두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들어오는 대정맥을 상대정맥(SVC)이라고 부르며, 머리나 상지 등 횡격막 위쪽에서의 혈액이 들어오는 통로로서 작용합니다.

반면 아래에서 들어오는 대정맥을 하대정맥(IVC)이라고 부르며, 하지 등 횡격막 아래쪽에서의 혈액이 들어오는 통로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신에 산소를 모두 공급한뒤 산소가 없는 피를 가지고 심장으로 들어오는 정맥을 SVC, IVC로 부르는 것입니다.

 

대정맥과 관련한 질환으로 대표적인 질환이 Superior Vena Cava Syndrome, SVC syndrome이 있습니다.

SVC syndrome은 폐암, 비호치킨성 림프종 등의 종양이 상대정맥을 압박하게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로인해서 얼굴이나 목, 상지 등 상대정맥으로 들어오는쪽의 부분들이 붓고, 호흡곤란이나 기침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청색증, 가슴통증, 삼킴곤란, 목소리변화 등의 증상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SVC syndrome의 치료로는 여러가지를 고려해볼수 있는데, 원발암에 대한 치료, 스테로이드나 이뇨제와 같은 약제들, 막힌 정맥을 뚫어줄수있는 스텐트, 수술적인 치료등이 치료방법에 해당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