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용어 OP, 의학용어 OBS 설명글

반응형

오늘은 두가지 의학용어 OBS와 OP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학용어 OP는 대표적으로 Operation, 수술이라는 의미로 흔하게 사용되며 이외에도 Osteoporosis, 골다공증을 줄여서 부르기도합니다.

Operation이라는 용어자체로만 사용되기도 하지만 보통 복합적으로 흔하게 사용되는데요.

 

예를들어서 'Post-OP State' 라고 줄여서 부르면 수술 후의 상태를 의미하는 의학용어로서 사용될수 있습니다.

즉, 환자의 수술후의 상태가 어떤지를 나타낼때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전에도 포스팅한 적이있지만 POD라고 줄여서 불렀을때 'Post-Operative Day'로서 수술후 날짜를 의미하여 사용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POD 1일차, 또는 POD 7일차 등으로 줄여서 부를수 있는것입니다.

OP-Procedure라고 하면 수술과정, 수술절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뜻하게되구요.

Pre-OP라고 하면 수술후가 아닌 수술전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즉, 수술전과 수술후의 상태를 비교할때 Pre-Op State와 Post-Op State를 비교하면 되겠죠.

골다공증을 의미하는 Osteoporosis는 보통 줄여서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수술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기억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의학용어 OBS는 대표적으로 두가지를 뜻하는 의학용어입니다.

첫째로는 Obstrutive Bowel Syndrome, 폐쇄성 장질환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사용될수 있습니다.

폐쇄성 장질환은 특정이유로 소장이나 대장 등 장이 막혀서 폐색이 일어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에따라 소화과정에서 정상적인 장의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게되고 심한 복통, 복부팽만감, 구역구토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됩니다.

 

장폐색이 일어나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이전 복강내수술의 합병증으로 인한 복강내유착, 장중첩증,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등), 게실염, 악성 신생물(종양) 등이 원인으로 장폐색이 생길수 있습니다.

--> 이전의 복강내수술로 인해서 나타나는 복강내유착이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이는 복부수술시에 장간막이나 장 등 여러 장조직들에 손상이 가해지고 회복되는 과정에서 섬유화가 일어나며 생길수있는 합병증입니다.

 

장폐색이 생기게되면 보존적인 치료나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할수가 있는데, 보존적인 치료로서 수액투여나 진통제, 항생제 등을 생각해볼수있고.

약 30%에 해당하는 환자군에서 수술적인 교정을 치료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로 자연스럽게 유착 등 폐색이 회복되길 기대하며, 호전되지 않을시에나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 의학용어 OBS는 Organic Brain Syndrome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합니다.

우리말로는 기질적 뇌증후군이라고 해석할수 있는데, 뇌에 생기는 질환이지만 정신적인 원인보다는 생리적인 원인, 기질적인 원인에서 생각해볼수 있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보통 어떠한 원인을 따질때 기질적, 기능적이라는 말을 사용하곤하는데 간단히 얘기해서 기질적 질환들은 검사등을통해서 원인을 찾아내기 쉬운반면 기능적 질환들은 원인을 뚜렷하게 규명할수 없는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기능적인 질환에 해당됩니다.

--> 원인은 명확하지않고 설사나 장 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으로 OBS는 섬망이나 치매 등을 생각해볼수가 있는데요.

섬망의 경우는 급성으로 나타나고 치매는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둘 모두 지남력의 저하나 의식수준의 저하, 기억력과 집중력의 저하 등을 증상으로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섬망은 노인 환자에서, 오래 병원에 입원한 경우에 흔히 나타나며 의식의 혼탁, 증상의 변동성(낮과 밤에 덜했다가 심해졌다가 일중변동을 보임) 등을 특이증상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OBS, 기질적 뇌증후군은 종류도 다양하고 원인도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는데요.

화학적, 호르몬적인 이상, 신경학적인 손상, 독성물질에 대한 노출, 노화와 연관되어서 나타나는등 여러가지 이유로 나타날수있는 질환입니다.

한편, 기질적 뇌증후군은 여러가지 다른 용어들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Organic Brain Disease, Organic Brain Disorder, Organic Mental Disorder 등으로 부르기도하며 통합적인 뇌의 기질적인 병변을 의미하여 사용될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