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등통증 이유는? 숨쉴때 허리통증 이유

반응형

숨쉴때 오른쪽등통증이나 숨쉴때 왼쪽등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또는 숨쉴때 전반적으로 등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경미한 원인부터 심각한 원인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경미한 원인으로는 등에 담이 걸린경우처럼 근골격계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때,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서 등쪽에 무리가 갔을때를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심각한 원인으로는 심근경색이나 폐동맥색전증처럼 혈관이 막힘으로서 발생하는 경우나 폐암처럼 종양이 생겼을때도 숨쉴때 등통증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물론 가능성은 낮지만요.

그래서 오늘은 숨쉴때 등통증이 나타나는 원인들을 살펴보고 어떤 경우가 위험한 경우, 응급처치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는지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ˇ 숨쉴때 등통증의 원인

 

1. 척추측만증(만곡증)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휘어서 제자리에 곧게 위치하지 않는 질환으로서 보통 사춘기나 젊은 나이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잘못된 자세를 유지한다고해서 척추측만증이 생긴다기보다는 유전적인 요인들이나 원인을 잘 알지못하는 경우가 더 많구요. 척추가 휘어서 주위 다른 기관을 압박하면서 여러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숨쉴때 등통증을 유발할수있고 또다른 증상들도 동반되어 나타날수 있는데요.

손이나 발의 마비나 감각저하, 호흡곤란, 똑바로 서는 것이 어려움, 제대로 걷지못하는 등의 증상들이 척추측만증에서 생길수있는 증상들입니다.

척추측만증과 유사하게 척추후만증이나 척추전만증처럼 척추가 앞뒤로 휘어있는경우도 숨쉴때 등통증이 생길수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이 척추가 옆으로 휜것이라면, 후만증이나 전만증은 척추가 앞뒤로 휘는것을 말합니다.

이경우에도 등통증을 비롯해서 잘 못걷는 증상이나 등쪽이 붓는 증상들이 나타날수있고, 점진적으로 증상이 심해지고 악화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처럼 척추쪽의 문제들이 숨쉴때 등통증을 유발할수있는 첫번째 원인입니다.

 

2. 비만

 

체중이 정상보다 많이 나가는경우에도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등통증이 생기기도합니다.

체중이 많이나가면 몸의 관절이나 허리, 등에 심한 부담을 줄수있기때문에 깊게 호흡을 할때 불편감이나 통증이 생기곤합니다.

관절이 자주아프고 본인의 체중이 많이나간다면 체중감량이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비만도 흔하지는 않지만 숨쉴때 등통증의 원인으로서 생각해봄직한 경우입니다.

 

3.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폐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감염증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외에도 일반적인 다른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숨쉴때 등통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폐렴은 기침할때 악화되는 가슴통증이나 등통증, 숨쉴때 심해지는 등통증이나 가슴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폐렴은 전형적으로 발열과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및 식욕저하, 구토 및 설사등의 증상들을 유발합니다.

최근들어 몸살기운과 함께 숨쉴때 등통증이나 가슴통증이 생긴다면 폐렴을 강하게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감염성 질환중에서는 가장 흔하게 생각해볼수 있는 원인입니다.

 

4. 흉막염

 

폐렴 이외에도 다른 감염성, 염증성 질환으로서 흉막염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흉막염은 폐를 둘러싸고있는 두개의 얇은막인 흉막에 생기는 염증질환을 말합니다. 흉막염은 어깨나 등쪽으로 방사되는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고 숨쉬는데 어려움을 겪도록 합니다.

호흡곤란, 기침, 발열 증상도 동반되어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숨쉴때 등통증이 나타날때 흔하게 고려해볼수있는 원인중 하나입니다.

 

5. 근골격계 질환

 

위에서 처음에 말씀드린것처럼 담이 걸리거나 잘못된 자세를 오래취했을때,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때도 숨쉴때 등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계기가 있고(자고 일어난후, 운동한 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기때문에 일정시간 경과를 지켜보는것이 필요합니다.

 

6. 폐동맥 색전증

 

폐동맥 색전증은 폐에 혈액공급을 담당하는 폐동맥이 혈전에 의해서 막히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전이란 피덩어리를 말하구요.

폐동맥색전증은 보통 수술후나 다친후처럼 오래 누워서 안움직이는 상황에서 피가 뭉쳐 발생하게되며, 응급처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폐동맥색전증은 가슴통증, 기침, 객혈(기침할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하지부종(다리가 부음),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생긴다면 즉시 치료받는것이 필요합니다.

 

7.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막히는 질환입니다. 막히는 원인은 죽상동맥경화증으로 고혈압이나 흡연, 고지혈증 등이 위험인자에 해당됩니다.

심근경색은 폐동맥색전증과 마찬가지로 응급질환이므로 바로 병원에 찾아가야하고 빠르게 진료받지않을시 사망할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가슴쪽을 짓누르는듯한 통증, 턱이나 팔로 방사되는 통증, 호흡곤란, 의식저하,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수있습니다.

심근경색보다 덜한 단계로서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막히지는 않았으나 좁아지면서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협심증 증상이 생긴경우 후에 심근경색으로 발전할수 있기때문에 미리미리 잘 관리를 받는것이 필요합니다.

 

8. 폐암

 

폐암은 보통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나 혹은 진행이 된후에는 여러 증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흡연력이 있는 고령의 환자에서 흔하게 나타날수있으며, 숨쉴때나 기침할때 등통증이나 가슴통증이 생기곤합니다.

만성적인 기침, 객혈(기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체중의 감소, 목소리변화, 식욕저하,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숨쉴때 등통증이 생길수있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별로 신경쓸필요가 없는 경미한 원인부터 폐렴과 같은 감염성 질환, 그리고 응급질환까지 종류도 다양하고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위에 기술한 것과같은 증상에 따라서 본인의 경우 어떤쪽에 해당되는지 파악하면 진단에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숨쉴때 등통증이 있을때, 응급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바로 치료를 받아야하는 경우에 대해서 잠깐 언급드리겠습니다.

 

ˇ 응급처치가 필요하거나 위험한 경우

 

1) 숨쉴때 등통증과 더불어서 호흡곤란이나 가슴통증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

2) 다리가 붓거나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있는경우

3) 의식의 저하, 현기증,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있는경우

4) 심각한 기침이나 객혈(기침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있는경우

5) 심근경색의 증상으로 가슴통증이 팔이나 턱 등으로 방사되어 나타나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는 위험한 질환(폐암, 폐색전증, 심근경색)의 사인일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