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원인 증상 치료 완치?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묘기증이라고 부르는 질환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피부묘기증이란 피부에 가벼운 자극이나 압력이 가해졌을때 알레르기 반응처럼 피부가 붉게 변하고 간지러운 증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피부에 글씨를 쓴 것처럼 튀어오른 병변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원인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고,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능하여 증상조절 및 예방을 위주로 치료하게 되는 질환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 피부묘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완치를 주제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1. 피부묘기증의 원인 & 증상

 

피부묘기증은 알레르기 반응과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히스타민이라고 하는 물질에 의해서 나타나는데, 특정 자극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간지럽거나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붉게 변하는 식으로 우리몸이 반응을 합니다.

피부묘기증은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 대상이 피부를 자극하거나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부가 긁히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이런 유발요인들이 생기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1) 간지럼증 및 부어오르는 증상

2)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마치 글씨를 쓴것처럼 융기된 병변이 나타남

3) 두드러기 증상

위와 같은 증상들은 보통 30분 정도가 지나면 사라지지만 드물게는 며칠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부족하지만 피부묘기증을 유발하는 여러가지 요인들에 대해서는 추정되는 것들이 꽤나 있는 편입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거나, 피부가 건조한 경우, 피부염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젊은 성인인 경우에서 비교적 피부묘기증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상황은 유발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스트레스

2) 페니실린을 포함한 특정 약물

3) 운동

4) 감염질환

스트레스, 약물, 운동, 감염질환이 있을경우 피부묘기증을 유발하는 소인이 될수있다는 뜻이고 구체적이거나 직접적인 연관성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2. 피부묘기증의 치료 & 완치

 

피부묘기증의 치료는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볼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히스타민의 과다분비로 인해서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할 경우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은 예방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예방이란 피부묘기증이 생길만한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피부에 자극이 되는 뜨거운 목욕을 피하고, 몸을 자주 스치게 되는 옷을 피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상황을 피하는 것 등을 말합니다.

--> 몸을 자주 스치는 옷이란 모직물이나 속에 털이 달린 옷처럼 간지럽거나 자극이 잘 되는 소재를 말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상황을 피하는 것은 보습크림을 바르거나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피부묘기증은 정확한 원인이 불분명하기도 하고,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완치가 어려운 것처럼 피부묘기증 역시 근본적인 치료는 아직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치보다는 피부묘기증의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고,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을 이용해서 증상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주지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피부묘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