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의 우울척도란? 벡 우울척도 항목

반응형

벡의 우울척도(Beck Anxiety Inventory)는 벡(Beck)을 비롯한 다양한 동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일종의 설문지로서 우울증의 심각한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방법입니다.

우울한 증상들은 정신적인 불안감이나 우울 등 정신증상으로도 나타나지만 가슴이 두근거린다던가 땀이 나는것처럼 신체적인 증상으로 발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벡의 우울척도는 21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1개의 항목 각각에 대해서 0점에서 3점까지 스스로 설문에 답하게 되고 총 합산점수에 따라서 우울증의 심각한 정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 벡의 우울척도 항목에는 어떤 항목들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점수결과에 따른 우울증의 심각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벡의 우울척도에 속하는 항목들은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벡의 우울척도 항목>

 

1) 마비 또는 찌릿찌릿한 느낌, 저린 증상

2) 쉽게 진정되거나 이완되지 않는 증상

3) 어지럼증이나 현기증과 같은 증상

4) 안좋은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두려움

5) 손을 떠는 증상

6) 덥고 땀이 나는 증상

7) 호흡곤란

8)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9) 심장박동의 증가 및 두근거림

10) 소화불량 및 소화불편감,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

이처럼 심리적인 불안감(두려움)과 같은 증상들과 함께 신체적인 증상들에 대해서도 많은 항목들이 존재하는데요.

실제로 공황장애나 범불안장애, 광장공포증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불안 및 우울증상들을 나타내는 질환에서는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호흡곤란, 소화불량등의 증상들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벡의 우울척도에는 다양한 종류의 신체적인 증상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항목들 이외에도 이와 유사한 종류의 다양한 항목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 항목들에 대해서 스스로 설문한뒤에 결과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벡의 우울척도는 지난 1주일 동안 겪은 증상들에 대해서 설문한다는 것입니다.

장기간동안의 증상이 아닌 비교적 단기간동안 겪은 증상들을 바탕으로 설문하게 되므로 최근의 증상중증도 및 악화에 대해서는 알수있지만 장기적인 우울 및 불안 증상에 대해서는 알수없다는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벡의 우울척도로 우울증의 중증도를 확인할수는 있지만 우울 및 불안증상들은 신체증상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어느정도의 한계점이 있습니다.

 

벡의 우울척도는 가장 높은점수가 63점, 가장 낮은점수가 0점입니다.

즉 21개의 항목별로 각각 0점에서부터 3점까지 대답하게 되는데요. 각 점수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벡의 우울척도 점수의 의미>

 

0점 : 하나도 해당되지 않을경우

1점 : 조금의 불편감이 있는경우

2점 : 꽤나 자주 불편감이 있지만 불편감이 없을때도 있는경우

3점 : 심각하게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는경우

만약 호흡곤란 증상이라는 벡의 우울척도 항목에 대해서 점수를 측정한다고 가정해보면.

호흡곤란 증상이 하나도 없다면 0점입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1주일에 몇번 정도 나타나서 불편한 경우 1점입니다.

호흡곤란 증상때문에 많이 불편감을 겪지만 괜찮을 때도 있다면 2점입니다.

호흡곤란 증상으로 일상생활의 지속이 힘들정도로 자주 증상이 나타난다면 3점입니다.

 

이렇게해서 총 점수를 합산하게 되는데요.

0점에서 21점까지에 해당하는 비교적 낮은 점수라면 불안 및 우울정도가 낮은편에 속합니다.

22점에서 35점까지에 해당하는 점수라면 중등도의 우울정도가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36점이상의 점수라면 우울정도가 높다고 볼수있겠습니다.

 

1) 0-21점 : 낮은정도의 우울

2) 22-35점 : 중등도의 우울

3) 36점 이상 : 높은정도의 우울

 

벡의 우울척도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알아볼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도 우울 및 불안증상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자가설문이 가능하고, 본인의 우울정도가 얼마나 심한지에 대해서도 알수있습니다.

물론 우울증상이 심각한 정도라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받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우울증상의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우울증상이 아니더라도 갑상선이나 심장의 문제, 호흡기적인 문제를 통해서도 우울 및 불안증에 수반되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잘 감별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벡의 우울척도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