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 때 약 & 치료 정리

반응형

치아건강은 오복중의 하나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치아는 중요합니다.

먹는 즐거움, 음식에 대한 욕구는 빼놓을수없는 인간의 욕구중 하나이면서도 우리는 살아가기위해 반드시 음식을 섭취해야하기때문에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다면 하루하루 불편하게 살아갈수도 있겠죠.

쓸데없는 이야기로 시작한 이유는 그만큼 치아나 잇몸에 이상이 생기게되면 불편감이 크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잇몸이 붓는것도 통증을 유발하거나 불편감을 유발할수 있기때문에 가장좋은것은 잇몸이 붓지않도록 잘 예방을 하는것이고 잇몸이 부은뒤에도 잘 관리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잇몸이 부었을 때의 치료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치료방법들은 집에서 할수있는 방법들입니다. 집에서 할수있는 방법이 아닌것은 치과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거나 진료를 받아보시면 되니까요.

잇몸이 붓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좋지못한 구강내위생이나 면역력의 저하 등으로 인해서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경우, 여성에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경우, 외상(양치를 세게하다가 상한 경우)에 의한 경우, 흡연에 의한 경우, 항암치료후 나타나는 경우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잇몸이 부었을 때 집에서 시도할수있는 방법들은 생각보다 몇개 없습니다.

대표적인것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신체 다른 부위에서 통증 + 붓는 증상이 생겼을때도 효과적인 얼음팩 및 온찜질입니다.

얼음팩을 이용하거나 따뜻한 물로 부은 잇몸쪽 얼굴에 가져다대고 있는것만으로도 붓기해소에 도움이 되고 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얼음팩이 없으시다면 물통에 얼음물이나 따뜻한 물을 담고 수건으로 감싸서 부은쪽 얼굴에 대고있으면 통증완화 및 붓기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기입니다.

얼음팩이나 온찜질의 경우 직접해봐서 효과를 본 방법이지만 소금물로 가글해본적은 없어서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지만.

많은 자료들을 찾아본결과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는것이 잇몸이 부었을 때 도움이 될수있다고 합니다. 한번 시도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는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약을 먹는것인데요.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이 생겼을때 진통제를 복용하게되면 보통 바로 효과가 나타나고 불편감이 개선됩니다.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NSAIDs)이 대표적인 약제들인데요.

쉽게구할 수 있는 약물이기때문에 통증이 심하시다면 약을 사거나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잇몸이 부었을 때는 수분을 많이 보충해주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진통제 복용만큼 즉각적인 효과는 없겠지만 충분한 수분보충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잇몸이 붓지않도록 평소에 잘 관리를 해주시는것도 중요합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염증이 있고,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치아 사이에 남아있던 음식물의 잔해때문이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일때가 대표적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양치를 할때 꼼꼼하게 하되 너무 강하지 않게 양치하는것이 중요하고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는것도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지않도록 평소 영양섭취를 균형있게 하는것도 중요하구요. 흡연은 당연히 좋지않습니다.

오늘은 잇몸 부었을때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았습니다.

집에서 할수있는 간단한 방법들만 소개해드렸으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시거나 잘 낫지 않는다면 치과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