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네프린 주사와 아나필락시스 (에피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피네프린 주사와 휴대용 에피네프린에 해당하는 에피펜, 그리고 아나필락시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아나필락시스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으로서 저혈압과 호흡곤란, 구역감과 구토, 어지럼증, 피부반응 등 다양한 증상들을 일으키는 반응으로서 알레르겐(원인물질)에 노출되고 나서 수초에서 수분후에 급격하게 반응이 나타납니다.

응급처치를 시행하지 않을경우 위험할수 있기때문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휴대용 에피네프린인 에피펜을 통해서 응급처치를 시행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알레르기 반응은 증상이 경하며 가볍고 단순하게 피부에 생기는 발진이나 간지럼증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흡곤란이나 저혈압과 같은 심각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죠.

대표적으로 알레르기 비염만 생각하더라도 증상은 굉장히 성가시지만 생명에 위협을 끼칠정도가 아니라 코막힘이나 재채기 정도의 가벼운 증상들만 나타납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면역계의 과활성화로 인해서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몸의 면역계는 항체를 생성하여 외부물질과 싸우게 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물질들과 말이죠.

그런데 이러한 면역계가 과활성화되어서, 쉽게말해서 오버를 해서 작동하게되면 우리몸에 해롭지 않은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항체를 생성하고 화학물질을 마구마구 분비하면서 오히려 생명에 해를 끼치게 됩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처럼요.

 

대표적으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린 아이에게서 땅콩이나 우유와 같은 음식 알레르기

2) 벌에 쏘이거나 곤충에 물리는등 벌독 및 곤충에 대한 알레르기

3) 아스피린과 같은 항염증제나 항생제 등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 이러한 원인물질들을 회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음식 및 곤충,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반응이 대표적으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일으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물복용전에는 아나필락시스 및 알레르기 반응의 과거력에 대한 자세한 병력청취와 함께 항생제 투여전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부따끔검사(Skin Prick Test)와 같은 검사들을 통해서 말이지요.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도 특정 음식이 포함된 것을 먹은후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경우 기록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가벼운 알레르기반응이 아니라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기게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1) 저혈압 및 쇼크(Perfusion의 부족)

2) 기도가 막히면서 호흡곤란, 혀나 목구멍이 붓는증상

3) 맥박수의 증가 및 맥박이 약해지는 증상

4) 구역감 및 구토, 설사증상

5) 어지럼증 및 실신

 

특정물질(알레르겐)에 노출되고 나서 수분 및 수초가 지난후에 위와 같은 증상들이 급격하게 나타나게 되면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생기게되면 기도의 확보나 활력징후의 관리 및 산소공급과 같은 호흡의 관리등이 모두 중요하겠지만 에피네프린의 근육주사가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알부테롤과 같은 속효성 기관지확장제나 IV 항히스타민제도 도움이 될수가 있지만요.

 

에피네프린은 아드레날린이라고도 부르는데 호르몬이자 신경전달물질로서 체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일어났을때 에피네프린을 근육으로 주사하게 되면 아나필락시스 반응에 대한 급성기 치료로서 효과를 볼수있게됩니다.

이러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종종 나타나는 사람의 경우 급성기 자가치료를 위해서 에피펜(휴대용 에피네프린)을 휴대하여 증상발현시 투여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아나필락시스 반응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예방입니다.

이는 아나필락시스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알레르기 반응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집먼지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으면 이불이나 카펫등을 자주 소독 및 세탁하는 것이 중요하고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봄철에 외출을 삼가는 것처럼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에서도 특정물질에 대해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보였다면 병력을 확인하여 원인물질을 추정하고 원인물질을 회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정 항생제에 대해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다면 다른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처럼요

 

오늘은 아나필락시스 반응 및 에피네프린, 에피펜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