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빼는 법!?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은?

반응형

보통 양치를 열심히 해도 심한 입냄새가 계속 지속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보게 되는데요.

편도결석은 편도에 생긴 돌입니다.

이녀석은 편도에 반복적인 염증이 생기거나 할 경우에 백혈구가 외부의 세균과 싸우다 죽은 잔해들이 모여서 석회화가 되고, 이것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편도에 머무를 경우 생기게 됩니다.

즉, 세균이나 음식이나 죽은 백혈구 등의 잔해들이 쌓여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편도결석은 보통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데요.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란이 썩은듯한 입냄새가 대표적이구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삼키는데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가 붓고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편도결석은 보통 증상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 치료를 해야겠지요.

먼저 집에서 편도결석 빼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사용해 보는 것이 있겠습니다.

워터픽 구강세정기는 물이 나오는 구강세정기인데요, 일정 압력을 주어서 편도결석을 빼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사용할때는 뒤로 편도결석이 넘어가서 기침을 유발하거나 목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도록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 구강세정기는 편도결석의 예방과 치료뿐 아니라 치아 사이에 껴있는 음식물의 잔해들을 빼내는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쿠팡에서 약 8만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소금물이나 사과식초로 가글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하는것은 편도결석의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상처난 목을 완화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식초역시 편도결석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하루에 여러차례 시도할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 참고로 기침을 하는 것도 편도결석의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번째 방법은 면봉이나 손가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편도결석을 긁어내어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아이들에게서는 위험할 수 있고, 어른에서도 역시 뒤로 편도결석이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육안적으로 편도결석의 위치가 확인되는 경우에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함부로 시도하지는 마시고, 의사와의 상담뒤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편도 주위에 있는 혈관들을 건드릴 경우 출혈이 생길수도 있고,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못 제거할시 오히려 목을 막아버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날카로운 물체를 사용하지 마시고 부드러운 물체를 이용하셔야 하고, 뒤로 보내려고 하기보다는 앞으로 보내려는 시도를 하시기 바랍니다.

<즉 목뒤쪽이 아닌 입쪽으로 제거를 시도하세요!>

이외에도 편도결석의 직접적인 제거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세균에 대한 방해작용을 하면서, 편도결석의 크기를 줄이거나,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효과를 지닌 음식들도 있습니다.

마늘이나 양파가 대표적으로 항세균작용을 하는 음식이고, 당근이나 요거트 역시 세균에 대한 방어작용으로서 편도결석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은 편도결석이 생기는데 영향을 주고, 물을 적게 마시는 것도 안좋다고 합니다. 금연과 충분한 수분섭취가 편도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혼자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것은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뒤로 편도결석이 넘어가거나, 출혈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혼자서 편도결석을 빼는 것에 무리를 겪거나, 육안적으로 잘 확인이 되지 않는 증상이 있는 편도결석의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의사와의 상담에 따라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간단한 시술을 통한 제거가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항생제 처방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