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의 효능과 부작용 - 우엉차 물대신 먹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반응형

우엉차가 건강에 좋다는건 많이 알고계신 상식입니다.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수있고, 전통적으로 중국에서는 우엉뿌리를 이용한 차를 치료의 일환으로서 사용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우엉차는 물대신 먹어도 괜찮을까요? 많이 먹어도 부작용은 없을까요? 다이어트에는 실제로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우엉차의 효능에는 어떤것이 있고, 우엉차의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루에 얼마나 먹는게 좋을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우엉차의 효능 첫번째 - 항산화물질

 

활성산소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활성산소는 우리몸의 정상적인 세포들을 파괴해서 암이나 노화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이러한 활성산소를 없애고 암이나 노화의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하는걸로 알려진 물질입니다.

우엉차에는 항산화물질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암 예방과 노화 예방에 좋은 물질이라고 합니다.

 

2. 우엉차의 효능 두번째 - 간에 좋다

 

우리나라는 알코올 소비가 굉장히 많고 이로인해 간건강이 나쁜 분들이 많습니다.

우엉차는 간세포를 독소로부터 보호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 소비가 많거나 간염에 걸린 경우에는 간세포의 파괴가 진행되는데 우엉차는 이로인한 피해를 막는 건강에 좋은 차입니다.

 

3. 우엉차의 효능 세번째 - 당뇨와 고혈압에 좋다

 

당뇨와 고혈압은 대표적인 성인병 질환입니다.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키고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데요.

우엉차에는 칼륨이 들어있어서 혈압을 낮춰주고 체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고, 또한 혈당량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과 당뇨 모두에 도움이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우엉차는 피부에 돌아다니는 악성 물질들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혈액순환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우엉차의 효능 네번째 - 피부에 좋다

 

우엉차에는 만성적인 피부의 변화를 막아주는 기능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으로는 여드름이나 습진부터 피부의 노화까지 다방면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우엉차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 뿐만아니라, 항염증작용을 하는물질, 항세균작용을 하는물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 우엉차의 효능 다섯번째 -  면역력 향상에 좋다

 

우엉차에는 항염증물질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우리몸에는 염증작용으로 인한 반응으로 통증이나 부어오르는 부종, 빨갛게 변하는 발적 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감기나 관절염 등 흔하게 앓을 수 있는 염증으로 인한 질병들의 치료에 있어서 항염증작용은 꼭 필요한데, 우엉차에는 항염증물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우엉차의 효능은 좋은점들이 참 많습니다.

정리해보면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암이나 노화 예방에도 좋으며, 피부나 간의 건강을 유지시켜주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엉차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엉차를 조심해서 마셔야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임산부와 수술을 앞둔 환자, 당뇨치료를 받는 환자입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우엉차를 피해야 하는데, 우엉차가 자궁에 자극을 주고 조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허브차 중에는 임산부가 피해야 하는 차들이 많습니다.

수술을 앞둔 환자나 당뇨치료를 받는 환자또한 우엉차를 피해야 하는데요.

우엉차는 앞서말씀드렸다시피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는 당뇨환자의 경우 저혈당에 빠질 수있고, 수술을 앞둔 환자도 마찬가지로 저혈당에 빠질경우 위험하기 때문에 올바르게 의사의 지시에 의해서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엉차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우엉차는 이뇨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서 탈수증세를 보이는 경우 수분섭취나 전해질섭취가 필요하지 우엉차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겠습니다.

우엉차를 복용한뒤에 피부에 발진이 생기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서 몸에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면 즉시 섭취를 멈춰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엉차는 다이어트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우엉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는 관점이 있고.

또한 체내의 대사활동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면서 지방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이라는 관점이 있습니다. 둘다 체중감량에는 효과적인 부분입니다.

인위적으로 식사를 거르면서 다이어트를 하는것보다는 우엉차를 적절하게 섭취하면서 먹는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우엉차를 물대신 먹는것은 어떨까요?

 

우엉차를 매일 먹는다고 가정했을때 하루에 2 티스푼 정도의 양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과량 먹는것보다는 적절하게 먹는것이 좋고, 우엉차에 카페인은 없지만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다량복용할시에는 오히려 소화기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두번정도 물대신 우엉차를 조금씩 먹는것은 괜찮지만 아예 물대신 우엉차를 매일 먹는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 티스푼 정도에 끓인 물을 넣어서 한잔씩 먹는것이 제일 바람직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