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방광염 증상, 신우신염 증상

반응형

안녕하세요 의학정보와 의학상식을 소개해드리는 블로거 '의학건강'입니다!

오늘은 '요로감염'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요로감염은 말그대로 오줌의 통로에 감염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오줌의 통로라는 것은 신장부터 시작해서 요관을 지나 방광까지 이어지는 길을 말합니다.

요관은 오줌관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신장에서 방광까지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소변을 보는 이유는 뭘까요?

 

체내에 생긴 노폐물과 찌꺼기, 즉 우리 몸에서 안 좋은 물질들을 걸러 내기 위함인데요, 이런 노폐물을 걸러주는 기능을 신장에서 하고, 이를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요관을 지나서 방광에 소변을 저장해두었다가 우리가 요의(오줌을 보고싶다는 욕구)를 느끼게 되면 소변을 보고 이렇게 우리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입니다.

요로감염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하부 요로감염과 상부 요로감염, 복합 요로감염으로 나눠볼수가 있습니다.

오줌길에서 상부쪽에 감염이 생기면 상부 요로감염인 것이고, 오줌길의 끝부분에서 감염이 생긴다면 하부 요로감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상부는 노폐물을 거르는 일을 하는 신장쪽을 말하고, 하부 요로는 방광이라던지 요도, 전립선 등을 말한답니다. 복합 요로감염은 여러가지 다른 원인들과 복합적으로 얽혀서 발생했을 경우를 말하구요.

이러한 요로감염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요로감염은 대부분 장내세균에 의해서 생깁니다.

아니 오줌길에 감염이 생기는데 어떻게 장내세균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지 지금부터 설명해드릴께요!

 

정상인의 장 속에는 여러가지 세균이 존재하는데, 이를 장내세균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소변을 배출하는 통로인 요도에는 정상적으로 세균이 존재하면 안됩니다.

그런데, 이를테면 항문쪽에 존재하는 세균이 근처에 있는 요도로 옮겨가서 집을 지어 버린다면, 요도쪽에 감염이 생길 수가 있겠죠?

그리고 요도 쪽에서 집락을 이룬 세균들이 점차점차 올라와서 방광에도 집을 짓고, 더 많이 올라오게 되면 신장에도 집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요도에서부터 서서히 올라오는 세균들이 바로 요로감염의 원인이 된답니다.

따라서 여자가 남자보다 요로감염에 더 취약하고 잘 걸리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여자가 남자보다 요도의 길이가 더 짧아서 세균이 더 쉽게 집락을 이루고 위로 올라올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요로감염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감염에는 상부 요로감염과 하부 요로감염이 있다고 말씀드렸죠?

대표적인 요로감염으로는 하부 요로감염 중에 방광염, 그리고 상부 요로감염 중에 신우신염이 있습니다. 방광염과 신우신염의 증상은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은 하부요로감염이기 때문에 위치가 더 아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소변과 관련된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테면 소변을 자주보게 되는 빈뇨, 소변을 자주 봐야 하고 참기 힘든 급박뇨,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가 않고 뭔가 남아있는 듯한 잔뇨감, 밤에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봐야 하는 야뇨,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등등 소변을 보는것이 불편하고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와 동반해서 소변을 볼 때에 통증이 느껴지는 배뇨통이 동반되기도 하고, 아랫배나 하부 골반이 뻐근해지는 골반통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서 상부요로감염인 신우신염은 소변과 관련된 증상이 비교적 덜 나타납니다. 물론, 신장도 오줌 배설에 관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소변 볼때에 불편감은 나타날 수가 있지만, 주로 전신적인 증상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전신적인 증상이란 열이 심하게 나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몸살 걸린 것처럼 자꾸 추워서 떨게 되며, 전형적으로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옆구리나 복부 뒤쪽을 때리게 되면 통증이 느껴지게 되고 38도 이상의 고열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몸살로 오인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옆구리 통증이나 소변 불편감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신우신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손을 잘 씻어야 여러가지 감염에 안걸리는것처럼 소변을 본 후 닦아주는 것이 좋고, 소변을 참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꽉 조이는 옷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비만이나 당뇨병도 요로감염의 위험인자 중 하나이니 체중조절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요로감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