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튀어나옴, 항문 따가움, 항문 찢어짐 정리

반응형

항문 튀어나옴, 항문 따가움, 항문 찢어짐 등과 같은 증상에 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정독하시면 좋을 글입니다.

먼저 항문 튀어나옴 증상에 대해서는 골반저장애라고 하는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골반저장애 중 직장탈출과 직장류가 대표적으로 항문에 뭐가 튀어나온다고 환자분들이 호소하는 질병입니다.

 

 

장탈출의 경우에는 직장벽 전층이 항문으로 탈출된 것입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식도부터 시작해서 위, 소장과 대장을 지나 직장,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문을 통해서 소화되고 남은 것들이 배출되게 되는데, 이중 직장벽의 모든 층이 항문으로 탈출된 것을 말합니다.

여성이 남자보다 무려 6배나 흔하고(50대 이상에서), 지나친 힘주는 습관, 만성적으로 정신적인 장애가 있을 경우에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배변시 뭔가 시원하게 변을 본 느낌이 아니라 남아있는 듯한 잔변감이 있고 불편감이 동반되며, 오랜 변비를 겪게 되고, 배변시에도 힘을 과하게 주어야 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는 배변 후에 뭔가 항문에 튀어나온 것이 있고, 배변실금이라고 해서 변 조절이 잘 안되고 변이 찔끔 새는 듯한 증상도 동반되게 됩니다.

직장탈출의 경우에는 배변 시 항문으로 튀어나온 것을 확인하여 진단하게 되고 내시경이나 배변조영술과 같은 것을 통해 얼마나 튀어나왔는지, 어느정도 시간동안 튀어나왔는지, 변비는 어느 정도 있는지 등등을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배변실금과 같은 것이 동반되었을 경우에는 괄약근이 손상되지는 않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수술이 선호되는데, 환자의 나이를 고려하여 선택하게 되고 수술 위험도가 높은 고령의 경우에는 회음부를 통해서 수술을 진행하게 되고, 젊고 건강한 경우에는 복부를 통해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직장류는 직장의 앞부분이 하부직장에서 항문관까지 주머니처럼 질로 탈출된 것입니다.

여성 환자분의 경우인데요, 질쪽으로 돌출된 무언가가 만져지기 때문에 항문으로 뭔가 튀어나왔다고 생각하게 되고, 배변시에 완벽한 배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손가락을 이용하여 배변하게 됩니다.

원인으로는 골반의 여러 근육이 약해지거나 이완되어서 발생하는 것이고, 진단은 직장수지검사로 대부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수지검사는 손가락을 항문에 넣어서 항문으로 튀어나온 것이 얼마나 되고, 위치는 어떤지, 상태는 어떤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치료로는 항문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회음부로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장탈출과 직장류처럼 골반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 이외에, 항문질환으로도 항문 튀어나옴, 항문 찢어짐, 항문 따가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항문으로 뭔가 종괴 같은 것이 튀어나오는 치핵, 항문의 점막이 찢어지는 치열, 항문주위 샘의 염증이 생기는 치루가 있는데요. 이를 통틀어 치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치핵의 경우 불규칙하고 좋지 못한 배변습관, 장습관 등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과도한 힘주기도 악영향을 끼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핵의 경우 항문 통증이 심하게 유발될 수 있고, 출혈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변 시에 뭔가 덩이가 튀어나오는데 이 덩이를 손으로 집어 넣어서 들어가는 경우, 그리고 손으로 집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경우 등 심각한지 아닌지 경중을 나누고, 항문으로 튀어나온 덩이가 저절로 들어가는 경우에는 수술의 필요성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치핵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치핵 환자분들께서는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고 섬유질이 높은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높은 음식으로는 옥수수, 콩, 아보카도, 현미 등등이 있으니 자주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치열은 항문의 점막이 찢어지는 것인데, 보통 딱딱한 변을 누면서 점막이 찢어지게 됩니다. 과도하게 힘을 주는 배변 습관 역시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구요.

치열 환자분들께서는 항문이 따갑고, 극심한 통증을 겪게 되는데요, 배변시 출혈이 발생하게 되고,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겪게 됩니다. 보통 온수좌욕이나 배변운동을 도와주는 약물로 치료를 하게 되고 치료가 잘 듣지 않을 경우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열 수술의 경우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큰 걱정 하지 마시고 부작용이나 재발도 잦지 않기 때문에 치열의 증상이 있으시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치루의 경우에는 병원균의 감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대표적으로 항문에 난 상처를 통해 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항문 주위로 혹이 생기고 만질경우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시간이 지속될 시에는 악성으로 악화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역시 증상이 생길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치루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항문에 뭔가 만져지는 혹이 생기고 항문이 따끔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일상 생활을 견디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지속되며 출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치료는 염증이 생긴 질환이기 때문에 항문 쪽에 생긴 고름을 배농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