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결핵 양성일때 , 잠복결핵 검사는?

반응형

오늘은 폐결핵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특이하게 다른나라에 비해서 결핵의 유병률이 굉장히 높은데요, 이유는 명확히 알려진 기전은 없습니다만 유병률이 높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해야하는 질병입니다.

폐결핵의 원인균은 M. tuberculosis 라고 하는 박테리아인데요, 주로 감염된 사람과 얼마나 같이 밀폐된 공간에 있었느냐가 가장 중요한 감염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감염이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폐결핵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아나 면역력이 조금 떨어진 사람의 경우에는 첫 감염 시에 바로 폐결핵이 발병하여 primary Tb, 즉 일차성 폐결핵이 나타나고 증상이 전신적으로 심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전염력은 떨어집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거나 면역력이 좋은 사람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잠복감염이 되었다가 나중에 재활성화 되는 Secondary Tb, 즉 이차성 폐결핵을 겪게 되고, 주로 재감염되거나 HIV와 같은 면역저하 상태, 노화 등이 그 요인이 되게 됩니다. 폐결핵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5년 사망률이 65%에 달하는 위험한 병이기도 합니다.

초기에 잠복감염 되었다가 나중에 재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잠복결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는 진행초기에는 밤에 땀이 흠뻑 난다던지, 체중이 이유없이 빠진다던지, 열이 조금 난다던지 하는 증상에서 시작해서, 기침이 동반되고 피가 섞인 가래가 배출되기도 합니다.

 

잠복결핵감염의 진단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의 진단은 다음과 같은데, 일단 잠복결핵 양성이 의심되는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전염성 결핵 환자와 접촉한 경우에는 그 결핵균이 전염되어서 감염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즉, 나는 아무 증상이 없지만 내 몸에 결핵균이 존재하는 경우이지요.

또 결핵 발병의 위험이 높은 균일 경우 진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료인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수많은 환자들과 접촉하게 되고, 따라서 결핵균 감염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진단해야 합니다.

진단 방법으로는 일단 활동성 결핵을 배제해야 합니다. 따라서 병력을 청취하고, 흉부 x선 촬영을 해야하는데, 그 이유는 활동성 폐결핵과, 잠복결핵은 증상이나 폐 X-ray 사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잠복결핵의 경우에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모든 환자가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10% 정도만 진행되기 때문에 잠복결핵 양성이라고 해서 모두 결핵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면역 저하 상태에서나 폐결핵 환자와 접촉하여 재감염 되었을시 발병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지요.

잠복결핵감염의 진단 방법으로는 TST가 기본 검사인데, TST 검사에서 경결의 크기가 10mm 이상일 경우 잠복결핵 검사에서 양성임을 진단합니다. TST는 Tuberculin skin test의 약자인데요, tuberculin이라고 하는 작은 양의 액체를 skin에 주사하게 됩니다.

만약 결핵균에 감염된 환자라면 48시간에서 72시간 이내에 tuberculin을 주입한 부위에서 무언가 동그란 병변을 만들게 되고, 이것이 10mm 이상일 경우에 잠복결핵 양성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HIV 처럼 면역이 결핍된 환자의 경우에는 위험성이 높다고 하였는데, 따라서 HIV 환자의 경우에는 5mm만 넘어도 잠복결핵 검사에서 잠복결핵 양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잠복결핵 검사에서 양성으로 진단되게 되면 Isoniazide라고 하는 결핵 치료제를 9개월간 치료하는데요, 치료 중에 활동성 결핵이 발병하게 되면 활동성 폐결핵의 초기 치료 방침으로 변경하여 다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잠복결핵 검사에서 양성으로 진단이 된다면 전염력이나 증상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치료 의사가 있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었거나 의료인 같은 경우 잠복결핵에서 활동성 결핵으로 변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활동성 결핵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를 해주는 것입니다.

잠복결핵 양성인 경우에는 면역력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라던지 과도한 운동 같은 것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