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ophageal Varix, 식도정맥류 증상, 출혈 및 결찰술

반응형

오늘은 식도정맥류라고 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식도정맥류는 식도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부풀어 올라서, 결국에는 출혈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할수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식도정맥이 부풀어 오르고 커지는것만으로는 증상을 유발하지않지만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치명적일수가 있습니다.

식도정맥류 출혈의 증상들

--> 대량의 토혈(토하면서 많은양의 피가 나오는 경우), 혈변이나 흑색변(피가 변으로 나오면서 붉거나 검은색 변이 나오게됨), 어지럼증이나 두통, 의식소실(대량의 피 소실로 인한 증상)

 

식도정맥류는 식도정맥류가 생긴것 자체만으로는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평소에 관리를 잘해서 출혈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식도정맥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정맥류는 간경변증에 의한 문맥고혈압에 의해서 보통 나타나게됩니다.

알코올 과다섭취, B형 or C형 간염, 기타 간손상 등으로 인해서 간에 반복적인 손상이 가해지게되면 간에 상처가 많이생기면서 간의 기능이 떨어지는 간경변증이 발생하게됩니다.

간경변증이 생기게되면, 간으로 통하는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어지지 않고 이로인해서 문맥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문맥이란 다른 기타 장기에서 간으로 들어오는 혈관을 말하는데, 간을통한 혈액의 흐름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간에 들어가기 전의 혈관인 간문맥에 무리가 가해지며 문맥고혈압이 발생하는것입니다.

--> 간기능의 저하로 간을 통한 혈류 흐름 저하가 문맥고혈압을 유발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이렇게 문맥고혈압이 생기면 우리몸은 다른 혈액의 흐름통로를 찾게되는데요.

간을통한 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니까 대체할수있는 혈관을 찾다가 결국 찾게된것이 식도정맥입니다.

간문맥을 통한 흐름을 대신하여 식도정맥으로 혈액이 이동하게되는데, 식도정맥은 애초에 그렇게 많은 피가 지나다니도록 설계된 혈관이 아니기때문에 무리가 가해집니다.

--> 간문맥은 원래 많은 혈액의 흐름이 이동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식도정맥류는 그렇지 않은데 엉겁결에 그런 역할이 부담스러운겁니다.

이에따라 식도정맥이 무리한 힘을받아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이상해지는것이 식도정맥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맨처음에 말씀드린것처럼 이 식도정맥류 자체의 증상은 보통 없고, 이게 터지면 식도정맥류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출혈의 예방을 위해서는 문맥고혈압을 낮추어주는 약물적인 치료등이 사용될수가 있는데,

프로파놀롤이나 나돌롤과 같은 베타블로커약제들이 대표적으로 사용될수있고, 만약 출혈의 위험성이 높아보인다면 내시경을 이용한 밴드 결찰술을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 Endoscopic Band Ligation은 내시경을 이용해 정맥류에서 출혈이 일어나지 않도록 탄성밴드를 이용해 묶어버리는것을 말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간경변증과 문맥고혈압이 식도정맥류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근본적인 간손상을 억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때문에 간경변증에 대한 치료와 함께, 알코올섭취를 제한하고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등의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가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간염과 같은 간손상을 유발할수있는 질환의 치료와 예방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식도정맥류의 치료의 한 방법으로, TIPS 역시 사용될수 있는데요.

TIPS는 Transjugular Intrahepatic Portosystemic Shunt 라고 부르는 '경경정맥간 간내 문맥단락술' 로서 간문맥에서 간정맥으로 이어지는 직접적인 길을 뚫어주는 방법입니다.

즉, 간경변증 등으로 인해서 간내 혈류 흐름이 원활하게 이어지지 않을경우에 간문맥에서 간을 거치지않고 바로 간정맥으로 이어지도록 하여 혈액흐름을 보존해주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식도정맥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줄수 있으므로 식도정맥류에도 도움이 될수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