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langiography - 담도조영술 목적과 설명글

반응형

Cholangiography 라고 부르는 '담도조영술'간과 담도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찰하기 위한 영상학적 검사기법입니다.

간담도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쓸개즙의 이동경로에 대해서 아는것이 필요한데요.

쓸개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쓸개에서 저장되어있다가 담관을 통해서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 물질로서 소화에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쓸개즙은 담관을 통해서 이동하기때문에 담관은 간 내부에서부터 십이지장까지 쭉 이어져있는 관의 모양을 가지고있습니다.

 

간내담관이라고 부르는 Intra-hepatic duct는 좌우 두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Right hepatic duct와 Left hepatic duct, 좌우 간내담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담관은 합쳐져서 Common hepatic duct, 즉 간내 공통 담관으로 이어지게됩니다.

 

한편, 쓸개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쓸개즙으로 이동하여 저장되는데, 이때 지나가는 관이 Cystic duct, 쓸개주머니관이라고 부르는 관입니다.

쓸개주머니관과 간내 공통 담관이 만나서 하나의 관인 Common bile duct, 공통 담관(간 밖에 존재)으로 이어지게 되며, 췌장에서 나오는 Pancreatic duct, 췌관과 합쳐져서 십이지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Right-hepatic duct와 Left-hepatic duct가 합쳐져서 Common hepatic duct, 간 내부에 존재하는 담관을 구성하게 되고.

이 담관과 쓸개에서 나오는 쓸개주머니관(Cystic duct)가 합쳐져서 간 밖으로 나와 공통 담관인 Common bile duct를 이루는 것입니다.

이렇게 존재하는 다양한 관과 해부학적 구조들을 담도계라고 부를수있으며, 이곳에 생기는 여러가지 질환들이 의심되거나 진단이 필요할때 간담도계 조영술을 통해서 이상의 유무를 파악할수가 있겠습니다.

담도조영술은 주로 Bile duct에 대한 문제를 진단하는데 효과적이고, 이는 Common bile duct(공통 담관)뿐만 아니라 간내담관의 이상까지 파악하는데도 사용될수 있습니다. 모두 담도계의 일부니까요.

담도조영술은 우리가 흔히아는 X-ray를 이용한 기법으로서, 조영제를 통해서 더 명확한 시야를 제공하도록 도와줍니다.

조영제를 투여한뒤에 X선을 이용하여 담관에 대한 영상학적 이미지를 제공하는것이 담도조영술인 것이지요.

 

담도조영술에는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PTC, ERCP, Primary Cholangiography 등의 여러가지 조영술의 기법이 존재하는데요.

PTC는 Percutaneous Transhepatic Cholangiography, 경피적 간담도 조영술을 의미하고.

ERCP는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내시경 역행성 췌담관 조영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조영술의 방법들은 내시경을 이용할수도 있고, 경피적으로 시행할수도 있으며, 각각 적응증도 조금의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나 결국 담도계의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법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담관의 폐색으로 인한 담즙흐름의 정체, 장애 등으로 인한 여러가지 질환들이나.

간내담석, 담관내 담석 등 담석증으로 인한 여러문제들, 담도계에 생긴 종양(암)과 같이 간담도계의 문제를 진단하는데 효과적인 방법들입니다.

황달이나 복통 등 담즙흐름장애, 담석증 등을 의심할수있는 증상들이 있는 환자에서도 적응증이 될수가 있겠습니다.

 

요즘은 점점 비침습적인, 최소침습적인(Minimally Invasive) 시술 및 수술, 술기 등이 발달함에 따라서 진단기법들과 치료방법들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개복술보다는 복강경수술을 더 선호하거나, 내시경적으로 초기병변을 제거하는 EMR이나 ESD와 같은 술기들이 사용되는 것처럼요.

--> EMR은 Endoscopic Mucosal Resection, 내시경적 점막절제술

--> ESD는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

 

한편 담도조영술은 출혈과 관련된 위험이 있을때는 금기증에 해당합니다.

교정되지않는 응고장애질환과 같은경우 금기증에 해당할수있고, 클로피도그렐이나 와파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경우 혈액응고에 대한 평가를 위해 시술전끊고 평가하는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담도조영술은 간담도계의 질환을 진단하고, 또 나아가서 치료의 첫단계로서 중요한 술기입니다.

한번쯤 알아두시고 넘어가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